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2025/03/20 5

AI에 뺏기지 않을 안전한 직업에 대해 물었다.(1)

AI에 뺏기지 않을 안전한 직업에 대해 물었다.(1)=내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직업도 그렇지 않을 것 같다,=  1, AI에게 뺏기지 않을 안전한 직업에 대해 물었다. 우리는 ChatGPT에게 어떤 직업이 AI로 대체되지 않을 것인지 물었다. 언뜻 보기에는 결과가 기대할 수 있을 것처럼 보였다.한 기술 회사의 CEO는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AI가 사람과 로봇이 함께 협력하여 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인간의 판단력과 감정적 지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은 없어질 가능성이 낮을지 모른다.어떤 직업이 AI(인공지능)에 의한 지배로부터 안전할 것인지를 AI에 물으면 안심할 수 있는회답이 많이 나올 것이다.배관공, 공조작업원, 간호사, 외교관은 물이 새는 것을 수리하거나 포대를 교..

수면과학14<잠자는 뇌와 깨어 있는 뇌>의 큰 차이(2)

수면과학14의 큰 차이(2)==알 것 같으면서도 모르는 그 큰 차이==  2, 잠자는 뇌와 깨어 있는 뇌의 차이 뇌전도(EEG)는 머리 표면에서 관찰되는 전기 활동의 변동이다. 뇌파는 파동이다. 파도>는 우리 주변에 어디에나 있으며, 예를 들어 소리도 파도>이다. 소리와 마찬가지로 파동>은 주파수와 진폭으로 특징 지어진다. 소리의 경우 고주파는 높게 들리고 저주파는 낮게 들린다. 진폭은 소리의 크기에 해당하는 파동의 크기이다. 아드리안의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뇌가 더 많이 일할수록 뇌파의 불균일성은 작아진다. 즉, 진폭이 작은 뇌파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잠을 잘 때 어떤 종류의 뇌파를 가지고 있을까? 그것은 큰 돌기이며, 그것은 단지 느린 뇌파일 뿐이다. 주파수가 낮고 진폭이 큰 EEG라고 할 수 ..

과학/수면과학 2025.03.20

33, 에우클레이데스(유크리드) 이야기(4)

33, 에우클레이데스(유크리드) 이야기(4) 4, 저작 4-1, 『원론』 에우클레이데스의 『원론』의 가장 오래된 필사본 단편은 옥시링쿠스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원후 1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된다. 이 단편에 그려진 도형은 『원론』 제2권 명제 5에 해당한다. 『원론』에 기록된 많은 내용은 이전의 수학자들의 성과에서 유래하지만, 에우클레이데스의 업적은 이를 하나로 정리하여 제시하고, 일관된 논리적 틀을 구축하여 엄밀한 수학적 증명을 수행한 점에 있다.초기 『원론』의 필사본에는 에우클레이데스에 대한 언급이 없으며, 많은 필사본에는 테온의 판본에서> 또는 테온의 강의집>이라는 표현이 있다. 또한, 바티칸이 보관하고 있는 최고 등급의 필사본에는 저자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에우클레이데스가 『원론』을 저술했다고..

세계의 과학자 2025.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