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2025/05/16 4

세계는 1.5도의 온난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세계는 1.5도의 온난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과학자들은 지적한다.== (AFP=시사) - 지난해 기록적인 고온 현상을 겪으면서 지구 온난화를 관측하는 과학자들은 지구 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섭씨 1.5도 이상 상승하는 등 현생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대에 들어섰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브라질, 2024년 산불로 이탈리아 전체 면적보다 더 많이 불에 탄 브라질 연구 보고서 지구 온난화 대책을 위한 국제 프레임워크인 파리 협정은 산업 혁명 이후 평균 기온 상승을 목표로 한다. 섭씨 2도 미만으로 낮추고 온도를 섭씨 1.5도 미만으로 더 낮추는 것이 목표이다. 1.5°C라는 임계치가 얼핏 보면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온난화가 심화되면 더 심각한 홍수, 폭염, 폭풍, 해수면 상승, 생..

에르빈 루돌프 요셉 알렉산더 슈레딩거 이야기. (끝)

세계의 과학자 40,에르빈 루돌프 요셉 알렉산더 슈레딩거 이야기. (끝)=양자역학의 기본이 되는 파동방정식을 끌어내었다.= 8. 사상 생애 동안 힌두교의 베단타 철학에 흥미를 가졌다 (젊은 시절 쇼펜하우어의 저작에 몰두한 영향). 저서 중에서는, 「양자역학」의 기초가 된 파동 방정식이 동양 철학의 여러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고 말하며, 『정신과 물질』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서양 과학의 구조에 동양의 동일화 교리를 동화시킴으로써 밝혀질 것이다. 모든 정신은 하나라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감히 그것이 불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서양의 언어로 이것을 표현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합니다.」「종교는 과학에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종교는 이것과 관련 없는 과학적 연구가 가져온..

세계의 과학자 2025.05.16

136, 갓 벗어 송지에 걸고

136, 갓 벗어 송지에 걸고 갓 벗어 송지에 걸고 구절죽장 암상에 두고영수천변(潁水川邊)에 귀 씻고 누어시니건곤이 날더러 이르기를 함께 늙자 하더라. * 영수천변(潁水川邊) =요(堯)임금이 현사인 허유(許由)에게 왕위를 물려주려는 뜻을 듣고 허유는 영수천변(潁水川邊)에서 귀를 씼었다는 고사 * 작자= 미상 * 출전= 육청(六靑) * 주제= 자연과 더불어 산다.

고시조 감상 2025.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