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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간천(澗泉) naganchun 2012. 4. 19. 16:07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1,진로교육의 개념

 

진로교육은 본래 직업교육 실천에서 비롯되었다. 여기서 진로라 함은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의 계열을 말한다.

그러므로 진로교육의 핵심은 직업 선택에 초점을 두어 일생을 좌우하는 직업 또는 진

로 선택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적재적소에 알맞은 직업 준비와

직업에 들어가서 직업 적응 활동에 만족하고, 계속적인 노력으로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자아실현에 이르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곧 진로교육은 일 또는 직업 세계가 중심이 되며, 이를 학생들에게 의미 있게 관련 시키

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진로교육은 학교 체제 내에서 일과 직업의 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적 ,체계적인 교

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인식 탐색하여, 합리적으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 활동이다. ?

 

2,진로교육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성공적인 적응을 위해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자신에 알맞은 자질을 갖추

도록 요구한다.

 

가,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필요성

 

1)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 육성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2)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시키는 데 소극적이다.

3) 일과 직업 세계를 포함한 삶의 세계를 이해시키는 데 부족하다.

4) 인생의 목표 설정과 직업선택에 있어서 유연성과 다양성이 부족하다.

 

나, 국가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필요성

 

1) 사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의 균형적인 개발을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

2) 적응력이 없는 인력을 다량으로 사회에 배출하고 있다.

3) 적재적소에 알맞은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건전한 직업인이 되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4) 가치관 및 직업윤리 교육을 통하여 장래에 원만한 직업 생활과 성공적인 자아상을

정립하여 인생을 즐기며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할 수 있다.

 

3, 진로교육의 기원과 발달 추이

 

진로교육의 기원과 발달 추이는 대강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1909년 퍼슨스(Parsons)에 의하여 직업 상담이 시작되고, 직업지도로 발전됨.

2) 1950년대에 이르러 직업의식, 또는 직업의식의 발달이라는 의미로서 진로(Career)

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됨.

3) 1970년대에 이르러 진로도 성격, 지능, 도덕의식처럼 지적, 정의적인 면에서 인간 발

달의 한 측면이라고 보고, 진로발달이라는 관점으로 인식됨.

 

4,진로교육의 이론적 배경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은, 개인의 직업의식의 발달은 어떠한가, 개인은 어떠한 요인을

바탕으로 해서 직업을 선택하는가, 직업 생활에서의 적응 상황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

는가, 등의 사실을 밝히고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위한 이념적 기반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학자들에 따라 심리학적 입장, 심리학 이외의 입장, 또는 종합적 입장 등 구구하

므로, 여기서는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첫째 구조론적 이론, 둘째 발달론적 이

론, 셋째 과정론적 이론으로 구분하여 주요 학자의 이론을 간추려 소개하기로 한다.

 

◉ 구조론적 이론

 

가, 퍼슨스(Parsns)의 이론==특성. 인자 이론

 

퍼슨스는 첫째로 인간은 능력, 적성에 있어서 각각의 특성이 있다. 둘째로 직업도 그

일을 수행하기에 필요한 특유의 조건을 요구한다. 셋째로 인간의 특성과 일의 요구가

알맞아야 한다고 하여 적재적소를 주장한다.

개인의 능력, 적성을 객관적, 수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심리검사가 필요하며, 직업

이 요구하는 조건을 파악하기 위하여 직무분석, 작업공정의 분석이 필요하다.

이처럼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 조건과를 합치시키는 지도가 진로지도라고 보았다.

 

나, 홀랜드(Holland)의 이론 == 직업 인성 유형 이론

 

홀랜드는, 개인의 행동은 인격과 환경과의 함수 관계라고 가정한다.

곧 인간은 생득적 자질과 자기가 경험하는 환경과의 작용에서 사회적 과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얻는다.

직업 선택(행동)은 그 인격 표현의 하나로서, 인간은 자기 인격 표현을 허용하는 환경

(직업)을 구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인간의 행동과 환경을 다음과 같이 6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인간은 이 유형 중 어느 하나에 속하며 같은 환경(직업)을 선택한다고 한다.

 

<인간의 행동 유형과 환경 유형의 분류>

<1>현실형 <2>연구형 <3>예술형 <4>사회형 <5>기업형 <6>관습형.

 

다, 로(Roe)의 이론 ==성격 및 직업 행동 이론

 

로는 유아기의 친자관계가 인격 형성을 결정하고, 장래의 직업선택 행동을 결정한다.

고 한다. 그녀는 친자관계를 거부적, 과보호적, 민주적으로 분류하고 인간의 욕구 충

족 방법과 직업선택과는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곧 유아기에 부모가 규칙적으로 충족시켜준 욕구는 장래 직업선택의 결정 요인으로서

영향을 끼치지 않으나, 최소한도밖에 충족되지 않거나,충족이 지연시켜지거나 한 욕구

는 직업선택의 결정 요인으로서 영향을 준다고 한다.

 

◉, 발달론적 이론

 

가, 긴스버그(Ginzberg)의 이론 ==직업 선택 발달 이론

긴스버그는 직업선택이 취직하는 시점에서 비로소 행해지는 것이 아니고, 그 이전에

행해진 여러 가지의 선택이 토대가 되어, 취직하는 시점에 직업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

라고 본다.

그래서 직업선택의 발달적 특질에 대한 3가지 명제를 구축하여 이론의 기반을 삼았다.

명제 1; 선택은 일 시점에서 행해진다고 본 전통적인 생각에 반하여, 10세에서 21세까

지의 청년기의 전 기간에 걸쳐서 선택이 행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명제 2; 선택의 과정은 비가역적이다. 곧 어느 직업에 취직하기 위하여 필요한 훈련을

받으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목표를 변경하기 어려워진다. 다시 말하면 인간

은 과거에 행한 결정, 그 행위에 쓰인 비용, 노력, 시간에 의하여 점점 제약

을 받게 된다.

명제 3; 선택 과정은 개인의 욕구와 그가 부닥치는 현실과의 타협에 의하여 종료된다.

 

<직업선택의 발달단계>

ㅇ, 공상기(6세---11세); 공상적 비현실적 선택의시기.

ㅇ, 잠정기(11세경--18세); 장래의 직업을 선택하려는 과제를 인식하는 시기.

- 흥미 단계(11-12세); 흥미가 직업선택의 주요 기준이 된다.

- 능력 단계(12-14세); 능력에 바탕을 두고 직업을 선택하려 한다.

- 가치관 단계(15-16세); 자기의 가치 기준에 근거하여 직업을 선택하려 한다.

- 이행 단계(17-18세); 현실적인 외적 조건이나 환경에 대한 고려가 깊어진다.

ㅇ, 현실기(18--22세); 자기의 특징과 사회경제적 조건과의 조정이 행해지는 시기.

- 탐색 단계;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되지 않은 선택을 총람하는 단계.

- 결정화 단계; 특정 직업 영역에 관심이 집중되고, 그 방향으로 계획을 세우는 단계.

- 특수화 단계; 선택한 특정 직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단계.

 

나,수퍼(Super)의 이론 == 진로 발달 이론

수퍼는 개인과 환경, 사회와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직업적 발달에 대한 12

명제를 구축하여 이론을 전개했다.

그 명제를 요약하면

첫째, 직업적 발달을 개인의 전인적 발달의 1 측면으로 보고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

달과 같은 일반적 원리에 따른다.

둘째, 직업적 발달의 과정은 자기개념을 발달시키고, 그것을 직업이나 일에 실현시키려

는 전진적이고, 계속적이며, 비가역적 과정이다.

곧 인간은 자기개념과 일치하는 역할에 대하여 자신이 기능할 수 있는 직업을 택한다.

셋째, 개인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직업선택이나 직업발달은 아동기에서 청년초기에 그치지 않고,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발달 변화한다고 주장하여 직업발달과 진로발달은 동일하다고 했다.

 

<진로발달 단계>

<1>,성장기(출생--14세) <2>,탐색기(15--24세) <3>,확립기(25--44세)

<4>,유지기(45--65세) <5>,쇠퇴기(65세 이후)

 

◉,과정론적 이론

가,디드맨(Tiedeman)과 오하라(Ohara)의 이론 == 의사 결정 이론

디드맨과 오하라는 직업발달을 분화와 통합을 통하여, 직업적 자아동일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라 본다. 그는 수퍼의 이론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을 지적하고 의

사결정 모델을 발표했다.

<분화와 통합의 의사결정 과정>

분화와 통합의 의사결정과정을 예기의 시기, 실현 및 적응의 시기로 구분했다.

 

1),예기의 시기

<1> 탐색단계; 목표 선택을 위한 시행착오의 단계.

<2> 결정화단계; 구체적인 방향을 향하여 준비하는 단계.

<3> 선택단계; 하나의 목표를 선택하여 그 실현을 위한 준비를 개시하는 단계.

<4> 명세화단계; 선택한 것을 분석하고 의혹이나 불확실한 점을 해결하는 단계.

 

2) 실현 및 적응의 시기

<1> 도입단계; 개인이 선택한 상황에서 주위의 승인을 구하는 단계.

<2> 개혁단계; 주위의 승인을 받아, 개인이 더욱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단계.

<3> 통합단계; 주위의 요구와 개인의 요구와의 사이의 형평이 취해지는 단계.

이상의 의사결정과정은 일생을 통하여 자꾸 반복된다고 생각했다.

 

나, 쿠름볼츠(Krumboltz, J. D) 등의 이론 == 사회적 학습 이론

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밝히려는 심리학적 학습이론이다.

쿠름볼츠는 사회적 학습이론의 모델에 의하여 진로선택이나 직업선택의 과정을 설명하

려 한다. 그는 진로나 직업을 선택하는 행동은 학습의 결과로서, 그 학습은 자기 주변

에서 일어난 일, 또는 미래에 기대되는 일들과 맺어져서 해석된다고 한다.

 

다,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진로선택 과정에서 인간의 사고 과정을 정보처리 모형으로 이해하려는 이론이다.

그 주요 핵심은

<1> 진로 결정 과정에서는 인지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성격이나 가치관,흥미 등의 정

의적 특성도 중요하므로, 의사 결정은 결국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의 상호 작

용에 따른다.

<2> 진로 결정 과정은 문제 해결 과정과 같다.

<3> 진로 결정을 위한 문제 해결은 자신의 이해와 직업 세계의 이해를 동시에 고려하

는 대기억 용량의 정보 처리와 같다.

<4> 진로 발달은 일련의 체계적인 지식의 구조가 변하는 것으로서 자신과 직업에 관한

지식 구조가 성장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5,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가, 목표

1) 자신의 적성, 흥미, 인성, 능력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2) 경제, 사회 구조의 측면에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한다.

3)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습득

한다.

4)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한다.

 

나, 진로교육의 내용

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진로발달단계

진로인식단계

진로탐색단계

진로준비(탐색)단계

1,자아의 발견

ㅇ자아의 소질, 흥미 발견

ㅇ자신의 능력,적성에 대한 이해

o 자신의 직업적성, 주위여건, 역할에 대한 자각

2, 일의 세계

직업의 종류와 내용

직업과 교육

* 사람과 일

* 산업과 직업

* 사회적 분업

* 일과 직업수행을 위 한 지식, 기술 습득 의 필요성

* 산업 및 직업 분류

* 현대사회와 직업

* 직업생활을 위한 준 비로서의 교육

* 직업구조의 변화

* 직업별 직무와 전망

* 직업별로 요구되는 교육정도 및 내용

3, 진로계획

* 선택계획

* 준비계획

 

* 장래의 희망 포부

설정

* 장래희망을 성취하 기 위한 방법 구상

* 장래의 잠정적인 직 업 계획 수립

* 진학 및 직업 준비 계획

* 구체적인 진로 계획 과 선택

* 진학 및 직업준비

계획

4,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 일의 소중함

* 일의 보람

* 직업의 의의 필요성

* 바람직한 직업 전정 조건

* 건전한 직업관

* 직업 및 직업윤리

한국교육개발원,?진로교육자료,1982?

 

6, 진로육의 실제

 

진로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적절히 시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첫째는 개인의 이해,

둘째는 진로 정보의 활용,

셋째는 진로 상담의 적절한 실천,

넷째는 직업적 체험 등이다.

 

가, 개인의 이해

개인의 이해는 두 측면에서 볼 수 있다.교사의 학생 이해와 학생 스스로의 자기 이해

이다.

학생 이해는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사실 등을 계속적, 계획

적, 조직적으로 수집하여,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위한 제 사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

이다.

또 학생의 자기 이해는 교사에 의하여 수집된 자료가 학생에게 바르게 피드백되어서

학생 스스로 자기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기성찰을 통하여 자기 개념을 발달시켜 바

람직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 개인 이해의 기본 원칙

가), 지도 목표와 관련되어야 한다.

나), 포괄적이고 계속적이어야 한다.

다), 진단적, 분석적이어야 한다.

라), 학생의 자기 이해의 소재가 되어야 한다.

마), 결과에 대한 해석은 슬기로워야 한다.

2),개인 이해의 내용과 방법

진로지도를 위하여 이해해야 될 내용은 신체적 사실, 심리적 사실,그리고 사회적 사실

등의 요인을 세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이 요인들은 개별적이기보다 복합적으로 상

호작용하여 진로발달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가) 능력 요인

ㅇ,지능---인간의 일반적인 능력으로서 직업에 따라 요구되는 지능의 수준이 다르다.

ㅇ,적성---인간이 어느 한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나타내는 특수한 능력을 말한다.

적성을 이해하려면 적성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관찰 면담,학교 성적 또는

취미를 알아봄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나) 직업적 흥미

직업과 관련된 활동이나 과업에 대한 흥미가 직업선택이나 직무 만족에 영향을 준다.

흥미는 표현된 흥미, 행동화 된 흥미,검사 된 흥미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에서 검사된

흥미가 직업과 상관이 높다.

다) 인성

인성이란 개인의 가치관,욕구,자아개념,열망수준,대인관계 등을 말한다.

인성은 직업선택의 결정적인 요인이라기보다 간접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중

시 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인성적으로 부적응 상태에 빠지면 어떤 직업에 대해서나 충실

히 준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사 방법은 지필검사, 투사법, 면담, 자기 보고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고,심리검사도 실

시할 수 있다.

라) 학력

학력은 일반적으로 교육받은 수준을 말하나 성적을 첨가할 수 있다.

마) 가정환경

가정환경은 직업의식이나 태도형성 및 직업선택에 영향을 준다.

부모의 직업,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관, 가치관, 종교, 부모와 가족의 교육수준, 가족간의

관계 등이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다.

바) 신체적 조건

개인이 지니고 있는 신장 ,체중, 체격, 용모,신 체 각 부분의 운동 기능, 감각 기능, 기교성등을 들 수 있다.

나, 진로정보의 활용

1) 진로정보의 개념

진로정보는 학생의 진로 의식을 높이고, 자기의 진로를 탐색하는 일에 관심을 갖게 함

과 동시에 진로의 계획, 준비, 선택, 결정 능력을 길러, 장래의 생활에 적응하고, 자아

실현의 가능성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의도적, 계획적으로 조직 구성된 일련의 교육적 소

재이다.

2) 진로정보의 종류

가) 장래의 진로에 관한 정보---상급 학교,및 교육 훈련 기관에 관한 정보 산업,직업

세계에 관한 정보

나) 사는 방법에 관한 정보---- 직업관, 근로관, 면학관 등에 관한 정보

다) 사회 상황에 관한 정보---- 고용 수급에 관한 정보, 경제동향에 관한 정보.

라) 적응에 관한 정보--------- 직장, 학교에의 적응 상황에 관한 정보.

이상은 내용별 정보의 종류이며 이 이외로 적용 대상별, 수집 방법이나 이용 장소별

정보 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

3) 진로정보 수집 원칙

가) 학생의 진로 발달 단계에 맞는 정보일 것.

나) 학생의 필요에 맞는 정보일 것

다) 지도 목적에 맞는 정보일 것.

라) 가장 새롭고 정확한 정보일 것.

마) 주체적으로 수집한 정보일 것.

 

4) 진로정보의 정리와 활용

수집된 자료는 정보로서의 가치 유무를 평가하여 학생이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가

공 정리하여 분류하고, 교육적으로 적극 활용한다.

 

분류 방법은

가) 주제별--- 무엇을 말하려는 정보인가에 따라.

나) 학년별, 학급별---언제 ,누구를 위하여 쓰일 것인가에 따라.

다) 사용 장소별----교실, 상담실, 도서실, 복도, 게시판 등 어디서 쓰일 것인가에 따라

라) 사용 주체별----교사, 학생, 등 쓸 주체에 따라.

마) 목적별-----직업적 발달, 관심 제고, 선택이나 결정, 직업관 확립 등 목적에 따라

바) 출처별---문헌, 신문, 관계 기관, 사업소 등 자료 출처에 따라.

 

다, 진로상담의 실천

1) 진로상담의 개념

어느 개인이 스스로 해결하거나 적응하기 곤란한 문제나 사태에 직면했을 때 다른 사

람의 의견을 듣거나, 조언을 받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일반적으로 상

담이라 한다.

진로상담은 일반 상담의 하위개념으로서 학생의 진로에 관한 상담을 말한다.

곧 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상담이나 집단 상담을 통하여 진로에 대한 관심을 높

히고, 자신과 현실과의 이해의 도를 심화시키며,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 지도 능력을

높여 주는 활동이다.

2) 진로상담의 종류

가) 상담의 기회를 중심으로 한 분류

ㅇ, 정기 상담--학기초부터 계획에 의하여 실시되는 상담으로, 상담일 또는 상담 주간

을 설정하여 실시한다.

ㅇ, 수시 상담--문제가 발생할 때 수시로 실시하는 상담

ㅇ, 호출 상담--담임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이나 학부모를 불러 실시하는 상담

ㅇ, 자주 상담--학생이나 학부모의 요청에 의하여 실시하는 상담.

나) 상담 대상을 중심으로 한 분류

ㅇ, 개별 상담--학생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상담.

ㅇ, 삼자 상담--학생, 학부모, 교사 등 삼자에 의하여 실시하는 상담.

ㅇ, 집단 상담--같은 문제를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집단적으로 실시하는 상담.

3) 진로상담의 실제

가) 계획

진로상담은 학생의 진로에 관한 개인적인 불안이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서만이 아

니라, 학생의 인생관, 직업관을 육성하고 직업 의식의 발달을 돕는 데 필요한 것이므로

입학초부터 계획적, 조직적, 계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계획 수립 시에는 다음의 사항을 유의한다.

ㅇ 상담의 대상, ㅇ상담의 기회 ㅇ상담의 장소 ㅇ상담의 내용 ㅇ 상담담당자

나) 실시

진로상담을 실시하기 위하여서는 우선 교사와 학생간의 믿을 수 있는 인간관계를 기초로 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ㅇ, 일상의 교육 활동을 중시한다.

ㅇ, 따뜻한 태도로 학생을 대하고, 학생의 자기 지도 능력을 존중한다.

ㅇ, 학생의 발언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학생 자신이 자기 이해와 진로에 대한 관점에

유의한다.

ㅇ, 적절한 시기에 진로정보나 개인 자료 및 시험 성적 등을 알려 통합시킨다.

다, 직업적 체험

직업적 체험이란, 학생의 가지가지의 일상 경험을 통하여 자기의 제 능력, 성격, 흥미

신체적 특성 등을 이해하고, 상급학교나 직업의 세계에 관한 지식 정보를 체험을 통하

여 깊이 이해하게 하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이 체험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과 진로를 관련지어서 의식화, 명확화, 태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을 중심으로 한 가정, 지역 사회,학교의 모든 행사 등이 직업적 체험의 기회가 되므

로 교사는 진로 지도라는 관점에서 이에 유의하여야 한다.

 

7, 앞으로의 진로교육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가치관, 사고방식, 생활 방법 그리고 직업의 변화도 격심해진

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진로교육도 변해야 한다.

첫째, 지도 목표면에서 졸업 시 상급학교 진학이나 취업 알선에 그치지 말고, 장기적인

인생 설계에 바탕을 둔 진로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둘째, 내용면에서 상급 학교나 직업에 대한 지식, 이해에 그치지 말고, 직업관 형성을

포함한 진로 발달 과제에 대한 행동적, 체험 학습이 되도록 한다.

셋째, 지도 방법에서는 교사의 강화, 정보 제공, 상담에 그치지 말고, 학생 스스로의 탐

색적 활동이 되도록 한다.

넷째, 평가면에서 진학이나 취직의 실적 파악에 그치지 말고, 학생 개개인의 진로 성숙

의 측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