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2025/04/22 5

수면과학18, 사실 "꿈의 진실"은 놀랍게도 알려지지 않았다.

수면과학18,사실 "꿈의 진실"은 놀랍게도 알려지지 않았다.==사실, 꿈은 REM 수면 중에 "의식에 떠오르는 소음"에 지나지 않았다== 사람들은 왜 잠을 자야 할까? 저자는 과학이 아직 풀지 못한 질문에서 각성 "오렉신"을 제어하는 물질을 발견했다. 꿈에서 볼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현실이 되는 '납득할 수 있는 이유'는? 일본에서 시작된 세계 최초의 획기적인 불면증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 중에 뇌를 청소한다는 새로운 연구치료약과 수면 부족으로 쌓이는 '수면 빚'은 무엇이며, 어떻게 갚을 것인가......."The Science of Sleep Revised New Edition"은 "수면"의 신경 과학적 메커니즘과 역할을 설명한다. 이 책의 저자인 사쿠라이 타케시(櫻井 武)는 뇌 과..

과학/수면과학 2025.04.22

좋은 채소는 입에 쓰다. (2)

좋은 채소는 입에 쓰다. (2)==쓴맛을 과학의 힘으로 억제하면 어떤 영향이 있는가== 식물의 쓴맛은 왜 생기며, 왜 꺼려지는가? 식물은 대개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쓴맛을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십자화과 채소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대사 물질과 미로시나제라는 효소를 각각 몸의 다른 부위에 저장한다.입에 넣고 씹으면 이 두 성분이 섞이면서 쓴맛이 생긴다. 섞이면서 만들어진 물질은 매우 자극적이다.“그 결과 맛이 없게 느껴져 곤충이나 기타 생물들에게 먹히기 어렵게 됩니다.”라고 밀러 박사는 설명한다. 사람의 경우, 쓴맛을 싫어하는 것은 타고난 것이다. 아기들은 단맛이 없는 음식을 거부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이러한 기호는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독성이 있는 음식이나 부패한 음식은 대개 쓴맛을 띠기 때문..

세계의 과학자 37,베르너 칼 하이젠베르그 이야기(끝)

세계의 과학자 37, 베르너 칼 하이젠베르그 이야기(끝)==「불확정성원리」를 제창한 양자역학의 창시자== 8, 취미와 사생활 하이젠베르크는 클래식 음악을 즐겼고 뛰어난 피아니스트였으며 다른 사람들을 위해 연주하는 것은 그의 사회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했다. 1930년대 초반에 그는 귀족 출신의 제자인 칼 프리드리히 폰 바이츠제커(Carl Friedrich von Weizsäcker)의 베를린 자택에서 종종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곤 했는데, 이 기간 동안 그는 칼의 고등학생 여동생 아델하이트(Adelheid)와 구애를 계속했는데, 이로 인해 그녀의 부모는 물의를 느꼈고 그는 한동안 그들의 집에서 환영받지 못했다. 몇 년 후 음악에 대한 그의 관심은 미래의 아내를 만나는 것으로 이어졌다. 1937년 1월..

세계의 과학자 2025.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