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2025/04/07 4

꾀꼬리(鶯)의 <삐루루루>소리는 경보가 아니다.

꾀꼬리(鶯)의 소리는 경보가 아니다.=국립과학박물관이 신설=    꾀꼬리 수컷은 호호케쿄>라는 지저귀는 소리 외로 삐루루루>라고 지저귀기도 한다.골짜기 건너는 소리>라 불려서 친구에게 위험을 알리는 경보>라는 설이 뿌리 깊다. 그런데 암컷에 대한 호소>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성과를 국립과학박물관의 하마오쇼지(濱尾章二) 그룹장이 일본동물학회의 영문지에 발표하였다. 호호케쿄>라는 골짜기 건너는 소리>는 이른 봄부터 여름에 걸쳐서 번식기에 수컷이 내는 긴 울음소리로 1분 이상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호호케쿄>는 구애나 영역 확장이라는 주장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골짜기 건너는 소리> 조류전문서에서는 매 같은 포식자나 사람의 존재를 알리는 경보설>이 채용되었었지만 실제 검증한 연구는 없었다고 한다. 하마..

의외로 자주 행하는 "블랙 상사"의 행동 6가지

의외로 자주 행하는 "블랙 상사"의 행동 6가지 과중 노동의 시정과 근무 방식 개혁의 흐름이 있는 한편, 부하 직원에게 부당한 명령을 내리거나 장시간 노동을 강요하는 블랙 상사>는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다. 자신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이 부하 직원이나 주변 사람들에게는 저 사람은 악질 상사다>라고 인식되는 원인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이번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블랙 상사>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는, 흔히 저지르는 6가지 행동에 대해 소개하겠다. (1) 업무 시간 외에 자료나 매뉴얼을 읽도록 지시하는 경우회의 자료나 업무 매뉴얼을 집에서 읽도록 지시하는 것은 업무 명령에 해당하므로, 초과 근무(가정 내 초과 근무)로 간주해야 한다.또한, 업무 시간 외에 읽으라고 직접적으로 지시하지 않았더라도, 업무..

세계의 과학자 36,벤자민 프랭클린 이야기 (3)

세계의 과학자 36, 벤자민 프랭클린 이야기 (3)=미국의 독립에 공헌한 정치가이며 수많은 발견 발명을 하였다.==  4, 과학적 업적과 발명 벤자민 프랭클린은 과학과 발명에 관심을 가지며 독학으로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라이덴병의 실험을 접한 후 전기에 흥미를 느껴 1752년, 뇌우 속에서 연을 날리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는 연줄 끝에 연결한 라이덴병을 통해 뇌운이 전기를 띠고 있음을 증명했으며, 번개가 양극과 음극의 두 가지 극성을 가진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전해진다. 이 위험천만한 실험으로 인해 프랭클린은 영국 왕립학회의 회원이 되었지만, 후에 유사한 실험을 따라 하다 많은 사람이 사망하면서 오늘날에는 이 실험이 거의 소개되지 않는다. 프랭클린은 또한 피뢰침, 연소 효율이 뛰어난 프랭클린 스토브, 원..

세계의 과학자 2025.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