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과학/과학

어째서 흡연자는 코로나에 잘 감염되지 아니 하는가 (2)

간천(澗泉) naganchun 2021. 11. 2. 02:57

어째서 흡연자는 코로나에 잘 감염되지 아니 하는가 (2)

-히로시마대학이 발견한 의외의 메커니즘-

 

 

 

 

 

바이러스가 세포에 감염하게 하는 <문(門)>

 

여기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인체에 감염하는 메커니즘을 확인해두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의 체내에 들어가면 표면에 있는 돌기상의 가시(스파이크단백질)가 세포막의 표면에 있는 <ACE2 수용체>에 찰싹 달라붙게 한다. 이것은 우리들 체내에 바이러스가 침입하게 하는 문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세포막에 있는 단백질의 분해효소 <TMPRSS2>가 바이러스의 스파이크단백질을 적절한 위치에서 절단하고 이윽고 바이러스와 세포가 융합한다. 우리들은 바이러스의 감염된 상태가 된다. 그 후 바이러스는 세포내에 침입하여 스스로 유전물질(RNA)을 주입함으로써 우리들의 세포를 <공장>으로 하여 바이러스를 대량으로 복제한다는 구조이다.

이번의 연구의 대상은 이 감염의 문이 되는 <ACE2 수용체>이다.

 

담배연기의 성분이 <>을 줄인다.

 

 

최초로 ACE2TMPRSS2가 특히 담배연기의 성분에 의하여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담배연기의 성분을 추출하여 생리식염수에 녹인 액체를 사람의 세포에 걸어보니 ACE2 유전자의 발현량(發現量)이 줄어들었다. 다시 연기성분의 농도를 올려서 관찰해보니 농도가 높을수록 ACE2유전자의 발현량이 줄어든다는 데이터가 확인되었다. 이 실험에 의하여 담배연기에 함유된 물질에 의하여 ACE2, <>의 발현을 억제한다는 것을 알았다.

다음으로 어째서 <>의 수를 억제할 수 있는지 그 구조를 해명하는 실험을 행하였다. 세포내의 약 4만의 유전자 각각의 증감을 관찰하는 <RNA-Seq(RNA시퀜스)>라는 방법을 써서 유전자 발현량의 변화를 확인한바 담배연기 성분이 <AHR(방향족탄화수소수용체/芳香族炭化水素受容体)>를 활성화시킴으로써 ACE2의 발현을 억제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담배연기 그 자체를 치료에 응용할 수는 없다. 그래서 <AHR을 활성화시키는 안전한 화합물>이 없는가 하고 탐색한바 2개를 발견하였다.(계속됨)

일본어원문=なぜ喫煙者はコロナに感染しづらいのか広島大学発見した意外なメカニズム

출처=https://news.yahoo.co.jp/articles/3a9106cb0a---

필자=다니모토 게이치(谷本 圭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