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인터넷 수족관

나비고기 [Butterfly fish)

간천(澗泉) naganchun 2009. 4. 10. 17:57

 

인터넷 수족관 16-------------

 

 

 나비고기 [Butterfly fish)

 

 

바다의 나비로 불리는 물고기, 무늬모양 따라 저마다 어울리는 이름 가져

뾰족한 주둥이, 산호 사이 낀 먹이 빼먹거나 쪼아 먹기 편리해  

 

 

 

 

오늘은 ‘바다의 나비’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물고기인 나비고기에 대해 알아봐요.

나비고기는 대부분 열대 지방의 산호초나 수중절벽 등지에 사는 열대어로, 육지의 나비 못지않게 외모가 아름답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해요. 이들은 저마다 독특한 무늬를 지녔기 때문에 그 무늬 모양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갖고 있어요. 예를 들어, 주둥이가 코처럼 길쭉하게 생긴 나비고기는 '롱 노우즈(Long nose)', 굵고 선명한 띠를 두르고 있는 듯한 무늬를 지닌 녀석들은 '밴드(Band)', 꼬리 쪽에 큰 반점이 마치 눈(Eye)같아서 눈이 꼭 4개나 있는 것처럼 보여 ‘포 아이(Four-eyed)’, 수많은 줄무늬가 나있어서 ‘스트라이프(Strip)’버터플라이 피시 등으로 불려요.. 나비고기 각각의 특징을 잘 살려 지은 멋진 이름들이죠? 이렇게 각양각색의 나비고기들은 보통 무리를 지어 다니거나 둘씩 짝을 지어 커플로 생활하기도 합니다. 먹이를 잡으러 갈 때도, 잠을 잘 때도 항상 같이 붙어 다니지요. 화려한 색과 무늬를 지닌 나비고기들이 바다 속을 무리를 지어 헤엄치는 모습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 정말 환상적이겠죠? 이런 이유에서 나비고기는 스쿠버다이버들과 사진작가들에게 최고의 모델이이기도 하답니다.

 

 

 

 

 

 

 

그럼 나비고기의 성격은 어떨까요? 육지의 나비처럼 이들도 연약할까요? 정답은 ‘아니오’. 예쁜 외모와는 달리, 공격적인 성격을 지녔답니다. 거기에다 작은 물고기, 갑각류, 산호, 해조류 등을 잡아먹고 사는 육식성이기도 해요. 또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하는 적이 나타나면 무리를 지어 공격해 쫓아버리기도 하고, 먹이를 발견하면 떼로 몰려들어 먹어 치우기도 하죠.

사진을 보세요. 주둥이가 뾰족하죠? 대부분의 나비고기는 이렇게 뾰족한 입을 가졌어요. 이 모양 덕분에 산호 사이에 낀 먹이를 찾아 쏙 빼먹거나 쪼아 먹기가 편리하답니다. 

'인터넷 수족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치 (moray eel)   (0) 2009.04.23
강아지 복어와 송아지 복어   (0) 2009.04.18
은상어 (랫피쉬 / Ratfish )   (0) 2009.04.06
험프헤드 래스 (나폴레온 피쉬)  (0) 2009.04.01
호스슈 크랩(Horseshoe Crab)   (0) 2009.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