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2025/04/28 7

모래가 없어지면 "문명이 붕괴한다".(1)

모래가 없어지면 "문명이 붕괴한다".(1)=="규소"에 의존하는 "현대 문명"은 말 그대로 "모래 위의 탑"이라는 "충격적인 진실"== 우리가 매일 짓밟고 신경 쓰지 않는 토양. 사실, 이 토양이 없었다면 생명체는 태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뿐만 아니라 토양은 생물의 진화, 공룡의 멸종, 문명의 흥망성쇠에 관여해 왔다. 생명의 진화, 식량 위기, 환경 문제, 전쟁에 국한되지 않는다.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위험은 '토양'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풍경에서 볼 수 있다. "일본에는 모래 위에 많은 마을이 있다." 흙을 주인공으로 46억 년의 지구 역사의 새로운 면을 드러내는 『46억 년의 흙과 생명의 역사』는 출간 당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랜 세월에 걸쳐 토양에 관한 연구를 계속해 온 후지이 ..

수수께끼의 고대 도시 페트라 – (1)

수수께끼의 고대 도시 페트라 – (1)==한때는 3만 명이 살았던 장밋빛 고도(古都), 누가 만들고 왜 버려졌을까== 전설 속의 도시요르단 와디 무사 인근 페트라 유적지에 있는 사암 구조물인 수도원 '에드 디르'. "전설 속의 도시"로 여겨졌던 사막의 세계유산,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구불구불한 좁은 협곡을 지나 페트라에 들어서면, 붉은 사암 절벽에 새겨진 장대한 보물창고 ‘엘 카즈네’가 눈에 들어온다. 많은 관광객들에게 요르단 남서부의 고대 도시를 향한 여행은 여기서 끝난다. 하지만 600개가 넘는 석조 구조물과 그곳에 살았던 사람들의 흔적 등, 페트라는 그 외에도 볼거리가 많다.페트라는 나바테아인의 수도로 수백 년 동안 번영했으며, 서기 106년경 로마 제국에 합병되었다. 한때는 무역의 중심지로 수만..

수면과학 20,잠은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단 하나의 신경 세포>라도 잠을 자는가?

수면과학 20,잠은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라도 잠을 자는가? 수영하는 신경 세포 2008년에 선충이 잠을 잔다고 보고한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데이비드 라이첸(David Leitzen)은 카에니아(caennia)와 종(spp.)과 같은 생물이 선충에서 잠을 자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면(海綿)과 털납작벌레(Trichoplax adhaerens)는 모두 동물로 분류되지만 신경 세포가 없는 생물이다. 신경 세포 없이 잠을 잘 수 있는가? 이런 종류의 질문은 계속된다. 식물은 잠을 자나요, 박테리아는 잠을 자나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하나의 신경 세포가 잠을 자나요? 무로란 공과대학에서 생물물리학을 공부하는 카게 아즈사(鹿毛あずさ) 박사는 저에게 매우 흥미로운..

과학/수면과학 2025.04.28

붉은배 캥거루

붉은배 캥거루붉은배 캥거루 암수 붉은캥거루(학명: Macropus rufus)[4]는 캥거루과 캥거루속에 속하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산 유대류의 일종이다. 모든 유대류 가운데서 으뜸가는 크기를 지닌 동물이며, 더불어 오스트레일리아에 서식하는 육상 포유류 가운데서도 몸집이 큰 편에 속한다. 남부 해안과 동부 해안, 그리고 북부 우림의 비옥한 열대우림 지역을 제외한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전체에 걸쳐서 발견된다. 튼튼하게 발달한 뒷다리로 한 번에 8-9m 거리, 1.8-3m 높이로 뜀박질할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는 한 번에 1.2-1.9m를 도약하며, 시력과 청력이 탁월하게 발달해 있다.[5][6] 풀과 나뭇잎을 먹이로 삼는 초식동물으로, 야생에서의 천적은 새끼들을 잡아먹는 딩고와 독수리 종류, 바다악어를 제외하면..

세계의 과학자 38,알렉산드로 볼타(1745-1827) 이야기. (1)

세계의 과학자 38,알렉산드로 볼타(1745-1827) 이야기. (1)==전지를 발명하고 전자기학과 전기화학의 발전에 기여했다.== 알레산드로 볼타 1, 개요 알레산드로 주세페 안토니오 아나스타시오 볼타 백작(이탈리아어: Il Conte Alessandro Giuseppe Antonio Anastasio Volta, 1745-1827)은 이탈리아의 자연철학자(물리학자)로, 전지를 발명한 인물이다. 2, 전반 생애와 업적 1745년 2월 18일, 밀라노 공국의 코모(현 이탈리아 북부)에서 태어났다. 1774년, 코모 국립 김나지움(Liceo Ginnasio Statale Scuola Reale di Como)의 물리학 교수가 되었다. 1775년에는 전기접시(정전기를 저장하는 장치)를 개량하여 널리 소개..

카테고리 없음 2025.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