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역사에 남을 위대한 여성

세계 최고의 오페라 가수 <마리아 칼라스>(1/8)

간천(澗泉) naganchun 2023. 8. 28. 03:44

세계 최고의 오페라 가수 <마리아 칼라스>(1/8)

 

마리아 칼라스

 

개요

 

마리아 칼라스(영어: Maria Callas, 1923122- 1977916)는 그리스계 미국, 이탈리아의 오페라 가수이자 뮤지컬 배우, 피아니스트, 교육자이며, 소프라노였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유명했던 오페라 가수 가운데 하나였다. 본명은 마리아 아나 소피아 케킬리아 칼로예로풀루(그리스어: Μαρία Άννα Σοφία Καικιλία Καλογεροπούλου)였으며 부모는 그리스계 미국인이었다.

 

1938년 그리스 국립 아테네 음악원에 입학하여 1941년 수료한 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Cavalleria Rusticana)의 산투차 역으로 데뷔하였다. 1945년 미국으로 진출한 뒤 주목받지 못하다가 1945년 이후 아테네 극장과 이탈리아 밀라노의 스칼라 오페라단에서 <토스카>, <노르마> 등의 주연을 맡아 명성을 날렸으며, 1950년대 이후에는 미국 메트로폴리탄 가극장 등에서도 활약하였다. 1971년부터 1972년에는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성악과 오페라를 강의하기도 했다. 1965년 이후에는 오페라 연출 및 연기지도에도 참여하고 1970년에는 영화 메데아에 캐스팅되기도 하였다.

 

 

출생

1923122일 미국 뉴욕 시에서 아테네 대학 약대를 졸업한 약사 요르고스 칼로예로풀로스(Γιώργος Καλογερόπουλος)와 배우 지망생이었던 에방겔리아 디미트리아두(Ευαγγελία Δημητριάδου) 부부의 둘째 딸로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칼로예로풀루였으나 발음이 쉽게 하기 위해 영어식인 칼라스로 줄였다. 그의 부모는 양가 집안의 반대를 피할 겸 생계를 위해 미국으로 건너온 그리스인 이민자였다. 아버지 요르고스 칼로예로풀로스는 노동자를 전전하다가 마리아가 태어날 무렵 약사 면허를 취득하고 뉴욕 시내에 약국을 개업하였다.

 

아버지 요르고스는 아들을 기대하였으나 딸이 태어나 실망했다 하며, 어릴 때부터 뚱뚱한 체구와 고도의 근시로 날씬한 친언니와 비교되며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했다. 어머니 에방겔리아는 그가 태어나자 산부인과 의사에게 "저리 치우지 못해요!"라고 답했다 한다. 그가 태어난지 2~4개월이 경과한 후에 그의 출생을 인정했다 한다. 어머니 에방겔리아는 불만이 많았는데 성악가, 배우가 되려는 꿈을 포기한 데 대한 불만, 집안의 반대 등으로 결혼생활이 순조롭지 않았던 탓에 잘 웃지 않았고, 어려서부터 그는 어머니 에방겔리아를 만족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래연습을 하였다. 어머니 에방겔리아가 유일하게 미소지을 때는 그가 노래를 부를 때였다.

 

유년기와 소녀기

 

1937년 부모의 이혼 이후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였다. 그러나 어머니 에방겔리아는 마리아 칼라스에게 생활비와 용돈을 계속 요구하였고, 칼라스는 아테네 음악원 재학 중 어머니와도 교류를 끊고, 데뷔 전까지 아르바이트 및 친언니가 주는 생활비로 생활하였다. 1947년 조반니바티스타 메네기니와 결혼한 이후에는 친정 쪽 가족과는 연락을 끊었다.

 

어려서는 뚱뚱한 체구로 한때 그리스에 체류 중 폭식증에 걸리기도 했다 한다. 그러나 오페라극의 소프라노 이미지에 맞지 않다 하여 그는 청소년기 무렵 30kg의 체중을 감량하였다. 또한 근시가 심해 두꺼운 안경을 착용하기도 했다. 19297월 마리아 칼라스는 교통사고를 당하기도 했으며, 아버지 요르고스는 주식에 투자했다가 뉴욕증권시장의 폭락으로 자신이 운영하던 약국을 팔아야 했다. 1930년경부터 음악공부를 시작하였다. 19335월 초 그가 <라 팔라오모나(La Palaomona, 비둘기)>를 직접 피아노를 치면서 부르자 지나가던 사람들이 모여 노래가 끝날 때까지 서 있었다 한다. 어머니 에방겔리아는 남동생 에프시미오스(Ευθύμιος)에게 둘째딸 마리아의 그리스 국립 아테네 음악원 입학을 주선하게 하였고, 자신이 못 이룬 배우, 성악가의 꿈을 딸을 통해 이루려 하였다.

 

1934년 미국 뮤투얼 라디오 방송국의 아마추어 노래 경연대회에 출전, <라 팔로마>를 불러 예선을 통과하고 본선에 출전하였으며 최우수상을 받았다.

 

아테네 음악원 재학 시절

 

1937년 아테네의 그리스 국립 아테네 음악원(National Conservatoire)에 입학하기 위해 어머니, 언니와 함께 그리스로 건너가 아테네 시에 체류하며 국립 아테네 음악원에서 스페인 출신 소프라노 엘비라 데 히다르고(Elvira De Hidalgo)와 마르키안디, 마리아 트리빌라(Maria Trivella) 등에게 성악법을 배웠다. 당시 그는 학생 신분으로 가족을 부양하던 중, 계속 용돈을 요구하던 어머니 에반겔리아와 떨어져 지내며 친언니 및 외삼촌 에프티미오의 도움을 받았다. 엘비라 디 히다르고는 그의 형편을 딱하게 여겨 학비를 면제받게 했고, 강의가 끝난 뒤에도 개인지도를 해주었다.

 

1938년 아테네에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Cavalleria Rusticana)의 산투차 역으로 데뷔하였다. 이후 50여 편의 넘는 오페라, 가곡의 배역을 맡았고 20편 이상의 오페라 전곡을 음반으로 녹음했다. 이어 1940년 그리스 국립 리사이틀 테아트레(Lyric Theatre)에서 주페의 오페레타 조반니 보카치오 (Boccaccio)를 선보였고, 1941년 히다르고 교수의 추천으로 마리아는 아테네 오페라단의 평생회원의 자격을 얻었다.

출처=위키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