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2025/02/05 4

여성 스파이 열전 10. 마르타 놋카트(Marthe Cnockaert)(1892-1966)

10. 마르타 놋카트(Marthe Cnockaert)(1892-1966)  마르타 놋카트는 1차대전 당시 스파이이며 스파이 소설의 작가이기도하다. 1915년 벨기에의 루레루스에서 독일군 병원의 간호사로 일하고 있었을 때, 친구의 루세루 · 데루돈쿠에 의해 영국 첩보부원으로 채용되었다. 일을 하면서 다른 벨기에인 여성 스파이와 함께 독일 군인을 스파이하고 있었지만, 이것저것 섞어 일할 뿐 아니라 독일을 위해 스파이 활동을 하고 있던 성직자의 전화선을 파괴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방해 행위 때문에 잡힐 지경이 되었다. 독일군의 탄약고 아래에 폭발물을 설치하려고 사용되지 않은 하수도를 배회하고 있을 때, 손목시계를 잃어 버렸다. 그 시계에 그녀의 이니셜이 새겨져 있었기 때문에 체포되어 2 년간 겐트의 감옥에서..

세계의 과학자 28,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이야기. (3)

28,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이야기. (3) 4, 프로이트의 주요 사상 1) 무의식무의식이란, 인간이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없는 사고와 욕구를 말한다.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 대부분이 무의식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했다.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무심코 슈크림빵을 샀다고 가정해 보자.이때 "슈크림빵을 산다."는 행동이 일어나기 전, 마음속 무의식 영역에서는 다양한 일이 벌어진다.구체적으로,"달콤한 음식을 먹고 싶다."는 식욕,과거에 본 광고,어제 동료가 슈크림빵을 먹던 모습이와 같은 무의식 속에 숨겨져 있던 욕구와 사고가 **"슈크림빵을 집는다."**는 행동으로 이어진 것이다.프로이트가 무의식을 발견한 것은 인간이 100% 자신의 의지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는 인간의 자..

세계의 과학자 2025.02.05

36, 전원에 남은 흥을 전나귀에 모두 싣고

36, 전원에 남은 흥을 전나귀에 모두 싣고  전원에 남은 흥을 전나귀에 모두 싣고계산(溪山) 익은 길로 흥치며 돌아와서아히 금서(琴書)를 다스려라 남은 해를 보내리라. * 작자—하위지(河緯地) (1412-1456)하위지는 조선 전기에 집현전 부제학, 예조참판, 세자우부빈객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단종을 위해 사절(死節)한 사육신 중 한 명이다 * 출전-진청 * 주제-자연에 몰입하여 한거(閑居)하는 심경을 노래한다.

고시조 감상 2025.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