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환경. 우주

달이 참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을 가능성(1/5)

간천(澗泉) naganchun 2024. 9. 23. 03:09

달이 참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을 가능성(1/5)

--오랫동안의 부정론을 바꾸고 있는 최근의 놀라운 증거--

 

수면이나 월경, 정신질환 등 <우리들은 과학자로서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태고의 옛날부터 전 세계 사람들은 만월이 마음과 신체의 변화를 가져와서 우리들을 보다 폭력적으로 행동하거나 기묘한 행동을 하게 하거나 한다고 믿어왔다.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이런 주장을 부정해 왔으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달의 사이클이 일부의 사람에게 미미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시사되고 있다. 아무튼 수면, 여성의 월경 주기, 양극성 장애인 사람의 변동 등 주기적인 현상에 있어서이다.

 

달의 주기의 영향을 받는 동물은 있다. 바다에는 달은 조수간만만이 아니라 거기서 사는 생물에도 영향을 끼친다. 많은 산호나 다모류, 성게, 연체동물, 게가 반월 전후에 산란하는 것은 빛의 증가에 의한 것이라 생각되고 있다.

인간에게도 달의 사이클이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서는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부정해 왔고 영향이 <있다>인지 <없다>인지 서로 모순되는 많은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었다. 실제 살인이나 외상센터에의 입원, 정신과에 입원 등에 대해서는 만월 전후의 증가는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 대규모의 연구가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라 조금 달라졌다.

근년의 발견은 달이 우리들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오랫동안의 인식에 의문을 던지는 데 충분하고 달이 인간의 신체나 마음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오스트리아빈대학의 시간생물학자 그리스틴 데스말 라이브레씨는 말하고 있다.

<이것은 데이터이므로 우리들은 과학자로서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 Katarina Zimmer / 번역: 키타무라 쿄코(北村京子)

출처=https://news.yahoo.co.jp/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