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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의 고전/장자의 명언 명구

14. <장자> 각의편의 명언 명구

간천(澗泉) naganchun 2009. 10. 23. 05:06

14. <장자> 각의편의 명언 명구

 

210.

슬픔과 즐거움은 덕을 방해하는 것이요,

기쁨과 노여움은 도의 허물이며,

좋아함과 미워함은 덕을 잃음이다.

 

슬퍼하거나 즐거워하는 것은 자연의 덕을 속이는 것이고, 기뻐하거나 성내는 것은 자연의 도를 벗어난 것이며, 좋아하거나 미워하는 것은 자연의 덕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마음을 기르고 수양을 쌓는 방법으로서는 부자연한 것으로 바른 수양의 방법은 자연에 따르는 것이다.

 

悲樂者德之邪요 喜怒者道之過며 好惡者德之失이라.(莊子 外篇 刻意)

비락자덕지사요 희로자도지과며 호오자덕지실이라.(장자 외편 각의)

ㅇ비(悲)-슬프다. ㅇ락(樂)-즐겁다. ㅇ사(邪)-사기하다. 그릇되다. ㅇ희(喜)-기뻐하다. ㅇ로(怒)-성내다. ㅇ과(過)-잘못. ㅇ호(好)-좋아하다. ㅇ오(惡)-미워하다. ㅇ실(失)-잃다.

 

211.

마음속에 근심과 즐거움이 없는 것이 덕의 극치이다.

 

마음속에 인위적인 근심과 즐거움을 가지지 아니하는 것만이 덕의 극치이다.

 

心不憂樂은 德之至也라.(莊子 外篇 刻意)

심불우락은 덕지지야라.(장자 외편 각의)

ㅇ우(憂)-걱정. 근심 ㅇ락(樂)-즐겁다. ㅇ지(至)-가장.

 

212.

현명한 선비는 뜻이 고상하다.

 

현명한 선비는 뜻을 고상하게 지녀서 이상을 향하여 행동한다.

 

賢士尙志니라.(莊子 外篇 刻意)

현사상지니라.(장자 외편 각의)

ㅇ현(賢)-어질다. 현명하다. ㅇ사(士)-선비. ㅇ상(尙)-높히다. ㅇ지(志)-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