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세계사 인물 100인

제12위, 스탈린 (1878-1953)

간천(澗泉) naganchun 2024. 2. 23. 07:01

제12위, 스탈린 (1878-1953)

 

스탈린

 

 

요시프 비사리오노비치 스탈린(라틴문자표기 ;Iosif Vissarionovich Stalin, 1878-1953)은 소비에트연방 정치가. 일반적으로 널리 날려진 <스탈린>이라는 성은 <철강인(鐵鋼人)>라는 뜻의 필명이다.

18781218일 러시아제정 치하의 그루지아의 고리에서 출생했다. 정교(正敎) 신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후에 무신론으로 전향하여 마르크스주의를 신봉하게 되어 혁명가가 되었다.

(위키페디아)

 

그루지아 출신으로 스탈린이라는 것은 필명이고 본명은 쥬가시비리라 한다.

레닌 사후 소비에트연방 지도자로서 레닌으로부터는 소원했으나 완강함으로 지도자의 지위에 취임하여 세계공황 때에는 각국이 생산량을 떨어트리는 가운데 오직 공업생산량을 확대했다.

f:id:myworldhistoryblog:20190702234141j:plain

 

2차대전시에는 당초에는 나치스와 손을 잡았었으나 후에 연합국 측으로 참전하여 얄타회담에서는 처칠, 루주벨트와 함께 세계의 패권을 잡는 데에 성공했다.

 

국내를 정리하기 위하여 압도적인 공포정치를 행한 인물로서 비밀경찰(KGB)를 수족처럼 써서 꺼리는 인물은 시베리아의 강제수용소에 보냈다. 유명한 작가 솔제니친도 시베리아에 보내어진 인물이다.

숙청 대상은 폭이 넓어서 측근이었던 키로프를 비롯하여 예외는 없었다. 후에 후로시초프에 의화여 스탈린 비판이 행해져서 거기서 처음으로 스탈린이 행한 일이었음이 밝혀질 정도로 비밀유지를 철저히 하였었다.

 

그러한 공포정치를 행하였음에도 근년에는 러시아 국내에서 평가가 높다. 소련이라는 나라를 미국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초대국으로 향상시킨 자는 스탈린이고 러시아는 BRICS라 하여 브라질과 나란히 평가되는 나라가 되었다는 평가라서 부리가 아니다.

 

===* BRICs 혹은 BRICS=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 남아프리카 공화국(South Africa) 5개국의 머릿글자===

 

예외적으로 공산주의 세력을 확대시켜 헝가리, 체코 등 동 유럽제국을 위성국으로 하는 한 편 같은 공산국가인 중국이나 유고슬라비아와는 대립하였다. 독자의 공산주의 노선을 일관했다. 실제로 스탈린이 미국을 비롯한 강국과 대치할 수 있는 강국이 되었음은 확실해서 좋건 나쁘건 세계사에 큰 영향을 끼친 점은 틀림이 없다.

f:id:myworldhistoryblog:20190702234141j:pl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