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환경. 우주/지구

지구에서 보는 태양과 달은 어째서 거의 같은 크기로 보이는가.

간천(澗泉) naganchun 2021. 9. 3. 06:10

지구에서 보는 태양과 달은 어째서 거의 같은 크기로 보이는가.

신호등이 아닙니다. 지구 달 태양을 일렬로 세워보았습니다

 

 

태양은 달에 비하여 훨씬 큰 천체이다. 실제 그 크기가 어느 정도 다른가 하면 태양의 직경이 약 1392000Km인데 대하여 달의 직경은 약 3475Km이다. 태양은 달에 비하여 약 400배나 크다.

그러나 지구에서 바라볼 때 이 2개의 천체는 거의 같은 크기로 보인다. 그 이유는 지구에서 보아서 달 보다 태양은 더 멀리 있기 때문이다.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는 약 14960Km이다. 한편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는 약 38Km이다. 그 크기와 달리 태양은 달에 비하여 약 400배나 멀리 위치해 있다.

 

이처럼 태양과 달은 크기나 거리가 같이 400배나 다르므로 지구에서 볼 때 거의 같은 크기로 보이지만 이 일치는 단순한 우연에 지나지 않다. 실은 달이 태어나서 얼마 없는 동안 달은 지금보다 지구에 더 가까운 장소에 있었는데 세월이 감에 따라 조금씩 멀리 떨어진 것이다.

현재에도 달은 1년에 3~4센티미터 씩 지구로부터 떨어져가고 있다고 한다. 그에 비례하여 보이는 크기도 조금씩 작아지고 있다. 곧 먼 옛날에는 지구에서 달을 보면 지금보다도 훨씬 크게 보였을 것이다. 현재 태양과 달이 거의 같은 크기로 보이는 것은 단순한 우연이라 할 수 있다.

또 달의 궤도는 완전한 원이 아니라 조금 타원형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보이는 크기는 날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단지 그 다름은 매우 작아서 육안으로 분간하기는 어렵다. *

 

일본어원문=なぜ太陽きさにえるのか

출처=https://zatugakuunun.com/yt/ucyuu/6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