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이런 것까지 가능하다니…!
==바다의 현자 '문어'를 조사한 결과 밝혀진 '너무나도 의외인 능력'==
여전히 많은 부분이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신비한 생물, 문어는 세 개의 심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에게는 없는 장기를 갖추고 있는 등, 알면 알수록 놀라움과 발견으로 가득 찬 매혹적인 존재이다.
그런 문어에게 <인간의 눈과 매우 유사한 뛰어난 시각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실, 문어는 미로를 풀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능력과 관찰력을 지니고 있다.
이 기사에서는 '일본 최고의 문어 박사'로 알려진 류큐대학교 이케다 유즈루 교수의 저서 『문어의 수수께끼: "바다의 현자"의 비밀 88』(고단샤)을 통해 문어의 놀라운 시각 능력의 비밀에 다가가 본다.
문어는 인간과 같은 눈을 가지고 있다!?
보는 것, 듣는 것, 만지는 것, 냄새를 맡는 것. 이것들은 인간의 오감으로 불리는 감각이다.
오감 중에서 인간은 사물을 보는 감각, 즉 시각에 크게 의존한다. 그래서 눈이 보이지 않게 되면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된다. 인간은 시각에 의존하는 동물인 셈이다.
문어도 시각에 의존하는 동물이다.
문어의 몸통(외투막) 아래, 머리 양옆에 약간 졸린 듯한 눈이 있다.
문어의 눈은 인간의 눈과 매우 유사하다.
커다란 둥근 구 형태의 안구에 훌륭한 렌즈가 하나 들어가 있는 단렌즈안이라고 불리는 매우 뛰어난 눈이다.
문어는 훌륭한 눈으로 바깥세상을 잘 관찰한다. 인간처럼 시력 검사를 하는 것은 어렵지만, 원, 삼각형, 사각형, 십자 모양 등의 도형을 눈으로 보고 구별할 수 있다. 우리와 비슷하다.
형태뿐만이 아니다. 큰 원, 작은 원, 세로 방향의 직사각형, 가로 방향의 직사각형 등 도형의 크기와 방향도 문어는 구별할 수 있다. 이는 시력이 좋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문어는 미로를 풀 수 있다!?
문어는 미로를 푸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도시의 가게처럼 중앙에 복도가 있고, 복도 양옆에 방이 있는 장치에서 실험을 해보았다.
문어가 보기에 오른쪽 방에는 아무것도 놓여 있지 않다. 왼쪽 방에는 유리병이 놓여 있으며, 그 안에는 문어가 좋아하는 게가 들어 있다. 마치 쇼윈도를 들여다보듯 문어는 유리벽을 통해 두 방을 관찰한다. 그러고 나서 문어는 복도를 따라 주저 없이 왼쪽 방으로 들어가 유리병을 열고 그 안의 게를 맛있게 먹는다.
복도에는 불투명한 벽이 있어 복도에서 오른쪽과 왼쪽 방을 볼 수 없다. 바깥의 두 방을 본 문어는 "아, 왼쪽 방에 먹이가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먹이를 먹으려면 복도를 따라 곧장 가서 왼쪽으로 꺾으면 되겠군."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게는 뚜껑이 있는 유리병 안에 있었기 때문에, 문어는 냄새로 위치를 알아낸 것이 아니다. 문어는 바깥에서 보기만 하고도 방의 위치와 갈 길을 이해한 것이다. 이런 일은 시력이 좋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문어는 뛰어난 시각을 가진 생명체이다.(끝)
* 글=이케다 유수루(池田 譲)(류큐대학교 이학부 교수(琉球大学理学部教授)
* 일본어원문=まさか、こんなことまでできるとは…!海の賢者「タコ」を調べた結果、分かった 「意外すぎる能力」
'과학 > 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노보는 사람의 마음을 감지한다. (0) | 2025.02.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