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역사에 남을 위대한 여성

고백시의 개척자 <실비아 플래스>(5/5)

간천(澗泉) naganchun 2023. 9. 22. 03:36

고백시의 개척자 <실비아 플래스>(5/5)

 

 

5, 사후

 

실비아 플래스의 사후, 그녀의 글을 모아 출판하는 일은 테드 휴스에게 맡겨졌다. 이때 충격 받은 자식들을 위해서 아이언 자이언트라는 동화를 집필했는데 당연히 대중에게 '네가 자살하게 만들었으면서 뭔 위선이냐'고 엄청나게 까였다. 자식들조차 전혀 고마워하지 않았고 사후 아버지를 원망하는 인터뷰를 했을 정도다. 테드 휴스는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이 담긴 실비아 플래스가 결혼생활 마지막 몇 달 동안 쓴 일기를 없앴다. 시집 아리엘(Ariel)를 편집하면서, 순서를 밝고 경쾌한 내용의 시로 시작하여 점차 우울하고 어두운 내용의 시로 가도록 고의적으로 배열해 비판을 받았다. 실비아 플래스와 개인적으로 사이가 좋지 않았던 시누이 올윈 휴스(Olwyn Hughes)가 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테드 휴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글의 출판을 결사적으로 막기도 했다. 테드 휴스에 대한 반감이 늘어갔고, 밤사이 사람들이 실비아 플래스의 묘비에 새겨진 정식 이름, “실비아 플래스 휴스에서 휴스를 지워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1969, 테드 휴스는 다시 외도를 시작했다. 이에 애시어 웨빌은 테드 휴스와 자신 사이에 태어난 알렉산드라 웨빌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자신 또한 가스 오븐에 머리를 박고 동반 자살했다. 6년 전 실비아 플래스가 자살했을 때 썼던 방법이었다. 실비아 플래스와 테드 휴스 사이에서 낳은 아들인 니콜라스 휴스도 우울증에 시달리던 끝에 테드 휴스가 사망한 지 11년 뒤인 2009년에 집에서 목을 매어 자살하여 47 살에 생을 마감하였다. 딸 프리다 휴스는 현재까지 작가로 활동하는데 그녀도 3번 결혼했지만 모두 이혼으로 끝났으며 자식이 없다.

 

6, 작품

거대한 조각상(Colossus and Other Poems)(1965) - 생전 출판된 유일한 시집.

벨 자(The Bell Jar)(1963) - 소설.

아리엘(Ariel)(1965) - 시집.

실비아 플래스의 일기 완전판(The Unabridged Journals of Sylvia Plath)(2000) - 캐런 K. 쿠킬(Karen K. Kukil) 편집.

체리 부인의 부엌(Mrs.Cherry's Kitchen)(2001) - 어린이책.

 

출처=https://namu.wiki 실비아 플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