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세계의 과학자

6, 갈리레오 갈리레이(이탈리아어 : Galileo Galilei)이야기(6/8)

간천(澗泉) naganchun 2024. 6. 24. 03:51

6, 갈리레오 갈리레이(이탈리아어 : Galileo Galilei)

이야기(6/8)

 

 

 

6, 갈리레오의 만년과 사거

 

당시 중세(이탈리아)의 권력자들의 권력 투쟁의 와중에서 점차 적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결국 갈리레오를 싫어하는 자들에 의하여 그가 지지하던 지동설을 구실삼아 이단재판으로 쫓기었다.

그래서 직장을 잃고 연금 생활을 강요당하게 되었다.

 

직을 잃고 연금 상태의 생활을 보내는 중에 경제적인 곤란을 겪고 연령이 더해감에 따라 병이 생기기도 하였다. 이 사정을 안 르네 데카르트스는 자신도 <우주론(세계론)>의 공간을 단념하고 말았다.

 

그를 간병해주던 가장 사랑하는 장녀 비르체니아( 마리아 체레스테)>1634년에 병으로 잃고 다시 실명하여 맹인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곤란 속에서도 갈리레오는 구술 집필로 성과를 남겨서 1642년에 77세로 숨을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