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카테고리 없음

수면과학 15사실, "꿈의 진실"은 놀랍게도 알려지지 않았다.(끝)==사실, 꿈은 REM 수면 중에 "의식에 떠오르는 소음"에 지나지 않았다==

간천(澗泉) naganchun 2025. 4. 5. 04:34

수면과학 15

사실, "꿈의 진실"은 놀랍게도 알려지지 않았다.(끝)

==사실, 꿈은 REM 수면 중에 "의식에 떠오르는 소음"에 지나지 않았다==

 

 

3, 꿈은 대뇌가 "자유를 누리는" 시간일 수 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것은 꿈의 역할이라기보다는 렘수면의 역할 아닌가? 렘수면 직후 잠에서 깨어나면 그 꿈은 기억으로 남는다. 대부분의 꿈은 우리가 보고 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한다. 어떤 경우에는 전혀 꿈을 꾸지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꿈을 꾸는 사람들조차도 완전히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

 

만약 꿈이 "렘 수면 동안의 의식적인 뇌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면, 꿈 그 자체는 아무런 역할이 없으며, 렘수면이 역할을 한다. 렘수면의 기억이 남아 있지 않은 이유는 전전두엽 피질의 기능이 손상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런 기전이 있는 것은 소음이 의식으로 올라오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있다.

 

역시 이야기는 ''이 없는 이야기가 될 것 같지만, 굳이 꿈의 효용성을 꼽자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일부 전두엽 기능의 감소가 꿈에서 이상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이것은 종종 영감과 발견으로 이어진다. 전전두엽 피질(prefrontal cortex)은 이론론을 관리하기 때문에, 때때로 유연하고 도약적인 사고를 방해할 수 있다.

 

19세기 독일의 화학자 케쿨레는 꿈에서 벤젠 고리의 구조에 영감을 주었다고 하며, 18세기 이탈리아 작곡가 주세페 타르티니(Giuseppe Tartini)는그는 악마가 침대 발치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꿈에서 영감을 받아 유명한 노래 "악마의 트릴"을 썼다고 한다. , 타르티니가 꿈에서 작곡한 것이다.

 

더욱이 그는 이 걸작이 마귀가 꿈에서 연주한 노래와 전혀 거리가 없는 것을 후회했다. 다빈치는 "꿈에서는 사물이 현실보다 훨씬 더 선명하게 보인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꿈은 대뇌가 전전두엽 피질의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를 누리는 시간일 수 있다. 이것은 꿈의 본래 기능은 아닐지 모르지만, 그 부산물로서 인류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고 말할 수 있다.()

 

* ==사쿠라이 다케시(櫻井 武)=(医学博士筑波大学 国際統合睡眠医科学研究機構 副機構長)

 

* 일본어원문==じつは意外られていない真実」……じつははレム睡眠時意識ってきてしまうノイズにすぎなかった

* 출처==https://news.yahoo.co.jp/articles/46f62556b48------

              https://gendai.media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