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과학/과학

<향기의 디지털화>로 우리들의 생활은 격변한다. 냄새를 디지털로 보내어서 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간천(澗泉) naganchun 2021. 7. 19. 09:12

<향기의 디지털화>로 우리들의 생활은 격변한다.

냄새를 디지털로 보내어서 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향기가 보인다 (향기의 디지털화)

 

 근년 디지털기술로 향기를 해석하거나 생성하거나 하는 일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기술이 널리 활용하게 된다면 산업이나 의료, 오락 등 넓은 분야가 많은 은혜를 받아 우리들의 생활도 변한다고 한다.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좋은 > 향기

 

   길에 떠도는 빵 향기, 커피를 빼는 향기-- 소비자인 우리들은 모르는 사이에 후각에 의하여 물건을 살 때의 결단을 크게 좌우한다.

센트 마케팅 인스티튜트Saint Marketing Institute에 따르면 가구는 가죽이나 삼나무의 향기가 나는 것이 팔리고, 꽃이나 감귤류의 향이 나는 책방에는 손님이 오래 있고 싶다고 한다. 다른 연구에서는 향기가 나는 나이키의 쇼룸에서는 향기가 없는 경우에 비해서 고객의 기쁨이나 자극이 높고, 소비자는 보다 돈을 쓰고 싶어져서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나타난다.

곧 향은 매상을 올린다. 이것은 소매업자, 메이커, 광고대리점도 오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향기를 과학적으로 검출하고, 측정하고, 관리하는 데에 충분한 도구를 기업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런데 현재 2개의 디지털후각기술이 출현하고 있다. 하나는 여러 가지 냄새를 디지털로 검출하고 분석하는 기술로 또 하나는 냄새를 디지털로 전달, 재현하는 기술이다. 이들 신기술에 의하여 향수나 식품에 그치지 않고 환경이나 건강 분야 등 여러 가지 업계가 크게 변할 가능성이 있다. 다양한 벤처기업이 유기화학, 반도체공학, 기계학습, 데이터과학. 광 과학, 소프트웨어공학 등 여러 가지 분야의 과학기술을 구사하여 디지털 후각의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프랑스에 거점을 둔 아리바레사(rune factory, aria, Bullet) 는 여러 가지 냄새의 근본이 되는 기체분자에 반응하는 시리콘 웨퍼(silicon wafer/반도체 실리콘)에 담겨있는 펩타이드(peptide)라는 단백질을 사용한다. 그러면 여러 가지 디지털 신호가 기계학습에 의하여 해독되어 목재, 화훼 등 인간이 냄새를 표현하는 데에 사용하는 용어로 표현되는 것이다.

 

---펩타이드 (peptide)

펩타이드는 아미노산의 중합체이다. 보통 소수의 아미노산이 연결된 형태를 펩타이드라 부르고 많은 아미노산이 연결되면 단백질로 부른다. 이러한 펩타이드 및 단백질 구조에서 아미노산 간의 연결은 아미드 결합 또는 펩타이드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키백과---

 

   캘리포니아의 아러믹스(AROMIC)사는 인간의 코나 혀에 있는 것과 같은 수용체를 써서 다른 냄새를 식별한다. CEO 조시 실버맨Josh Silverman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람의 후각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은 사람의 실제의 유전자를 복제한다. 커피나 주스 등의 다른 자극에 대하여 다른 유전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실험실에서 테스트한다.>

 

냄새를 디지털로 해석하는 기술의 거대한 가능성

 

   새로운 후각 기술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만 머물지 않고 식품이나 자동차 정비, 헬스케어, 환경 등 넓은 분야에서 상품의 품질 향상이나 인간의 건강과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 후각에 의하여 품질 관리를 신속화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많은 산업에서 품질관리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조금은 주관적인 활동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향장품향료(香粧品香料업계에서는 종래 고도의 훈련을 받은 검사 팀이 다양한 제품의 품질은 평가했었는데 이 방법에는 시간이 걸리고 결국 주관적인 것이었다. 아리마레사 같은 기업의 디지털 후각기술을 쓰면 향수의 향기가 특정의 기준과 빗나가는 것이 아닌지 향기를 검사할 수 있다.

다시 동사의 CEO 삼 기로메는 향수가 다양한 종류의 살갗, , 공기의 상태 등에 맞을 경우 어떻게 향기가 변화하는지도 디지털 후각으로 추적할 수 있다고 한다.

<무엇이 효과적인지 해명된다면 필요한 품질을 갖춘 새로운 향기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식품의 품질 관리에도 큰 가치가 있다. 디지털 후각을 이용함으로써 식품의 품질의 적은 다름을 식별하고 인체에 해가 있는 것, 수송 중에 식품의 부패하지 않을 수 없는 병원균을 검출할 수 있다. 후각 기술은 이미 식육식품의 살모넬라(salmonella)균의 심사에 사용되고 있다.

또 디지털 후각은 보다 건강한 식품 만들기에도 역할을 한다. <많은 메이커는 사탕이나 아르콜, 칼로리를 억누른 보다 건강한 음료를 만들고 싶어 하지만 가격을 눌러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것을 만들고 싶어 한다.> 고 아로믹(AROMIC)사의 실바만(Silverman)은 말하고 디지털 후각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다시 디지털 후각은 스마트 홈의 실현에 역할을 하여 가정 내에서도 활용된다. 센서가 탑재된 스마트 냉장고는 예를 들면 우유가 상할 때나 소고기의 완벽하게 숙성된 때를 알려준다. 다시 오오분에 센서가 탑재되면 식재를 좋은 상태로 익혀 너무 익히는 실수를 면하게 한다.

 

   지역의 기호에 맞추어 향을 조정하게 된다. 많은 소매업자나 메이커는 향기가 상품의 매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좋아하는 향기는 지역이나 나라에 따라 크게 다르다. 예를 들면 일본에서는 강한 향기는 좋아하지 않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동물성 향료의 독특한 향기를 좋아한다. 디지털 후각에 의하여 향기를 그 지역의 기호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다.

디지털 후각은 문제가 현재화하기 전에 냄새로 문제를 검지함으로써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카세아링(carsharing) 분야에서는 이미 이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차량에 후각센서가 탑재되어 퓨즈나 배선이 타는 것을 빨리 감지하고 이용자에 따른 먹으며 흘리는 것이나 담배연기 등을 감지한다. 다시 산업분야에 활용하면 화학공장이나 가공센터에서의 위험한 가스 발생을 경고하고 석유나 가스의 파이프라인에서의 새는 것을 검출할 수도 있다.

건강관리에 있어서의 조기진단, 예방에도 응용 가능하다. 인간은 냄새가 심신의 건강상태를 나타낸다고 믿고 있고 고대의 의사는 환자의 숨에서 병을 특정하였다. 전자 후각은 환자의 폐암을 약 96%의 정확도로 검출할 수 있다. 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디지털 후각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검출할 수 있는 가능성도 최근 연구되고 있다.

생체를 상처내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 다양한 병이나 바이러스를 탐지할 수 있게 된다면 종래의 방법으로는 발견이 곤란했던 병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기능성이 있다. 장래에는 스마트 폰에 숨을 불어넣는 순간 건강상태를 체크하거나 코로나 바이러스에 접촉하면 자동적으로 점등하는 마스크가 만들어 질 수도 있다.

 

  환경부하의 저감에도 구실을 한다. 바이오 전자후각은 공장이나 도시부의 유해한 오염물질의 식별. 수질의 평가, 토양오염의 측정, 창고나 항구의 화학물질이나 위험물의 검출을 가능하게 한다.

 

향기를 디지털로 재현하는 기술

 

   현재 개발되고 있는 후각기술에는 향을 컴퓨터에서 신호화해서 디지털전송하고 향을 발하게 하는 디바이스로 재현할 수가 있다.

일본의 신생벤처기업인 아로마조인사(aromajoin.com=독립행전법인정보통신연구기구인 김종욱 씨가 <향으로 세계를 바꾼다.>는 생각을 실현하기 위하여 독립하여 설립한 연구소발의 벤처기업)가 개발한 <아로마슈터(Aroma Shooter/=6종류의 향을 낼 수 있는 손바닥 사이즈. PC나 스마트 폰에 의하여 순간 제어된다.) >는 고체재료를 가지고 400종류 이상의 향을 일순에 방출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대형 백화점에 설치된 <아로마 사이니지(Aroma Signage/=기존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를 이용한 옥외광고)에 향을 부가함으로써 종래의 시청각 콘텐츠에서는 전하지 못한 향의 정보를 비롯하여 장의 분위기나 임장감 등을 후각자극으로 소비자에게 호소한다.)>나 가상현실에 이용되고 있다.

 

   또 다른 일본의 벤처기업이 개발한 <Scentee Machina>는 스마트 폰의 아프리(application software)에 접속함으로써 시용자의 기분이나 시간대에 응한 다른 향을 가득 채우는 디바이스이다. 캘리포니아의 기업 All These Worlds의 연구자도 가상현실의 시뮬레이션을 써서 와이어래스로 향을 방출하는 목에 거는 디바이스를 개발하였다.

정신건강치료에도 디지털 향을 활용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 인간의 기분은 냄새에 크게 영향한다고 한다. 어느 연구에서는 라빈다의 향이 나는 미비교정가구(美鼻矯正器具)을 장치함으로써 PTSD(심적 와상 후 스트레스 장해)를 품은 사람의 수면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내고 있다.

또 디지털 후각에 의하여 잃어버린 향기를 재현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중세초기의 로마 광장의 향신료나 향, 19세기경의 런던의 매연 등 과거의 생활도 재현할 수 있다.

<sensory Map>라는 조직은 현재 및 과거의 도시 후각지도를 작성하고 있다. 디지털 디자인, 애니메이션, 향을 내는 기술을 써서 지도를 현실화하고 있다. 이러한 지도는 도시에서의 사회적 경제적 활동의 변화 패턴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 보다 좋은 도시계획과 그 실현에 공헌한다.

또 디지털 후각은 새로운 향기나 제품의 가능성을 연다. 알고리즘(algorithm/수순)으로 향을 최적화하고 가상현실이나 촉각기술 등과 조합함으로써 디지털 후각은 오락업계를 근본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패션이나 소매, 레저, 관광 등 분야에서도 보다 다감각인 체험이 기능해질 것이다.

 

--*알고리즘 (algorithm)

알고리즘은 수학과 컴퓨터 과학, 언어학 또는 관련 분야에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공식화한 형태로 표현한 것, 계산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적 절차를 의미한다. ,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계산 절차 또는 처리 과정의 순서를 뜻한다. 위키백과--

 

   예를 들면 온라인 쇼핑으로 상품의 향을 즐긴다든지 몰디브의 가상여행으로 바다의 공기를 마실 수 있을는지도 모른다. 또 가상현실과 디지털 후각이 고전적인 책과 조합되어 독서체험도 변화할 것이다.

후각은 인간의 가장 원시적인 감각으로 우리들 조상은 먹을 것을 찾거나 위험을 찰지하거나 병을 발견하거나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그러나 후각은 가장 복잡한 감각으로 충분히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

사람의 후각수용체가 특정된 것은 겨우 1991년의 일로서 이를 발견한 과학자는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다시 디지털 후각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생각하지 않았던 방법으로 후각을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있다.

 

   디지털 후각은 기업에 많은 기회를 가져온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자체험, 보다 빠르고 정확한 생산 프로세스, 저가의 환경, 의료 해결책, 소비자에게로의 새로운 접근 등이 가능해진다. 한편 규제, 책임 있는 이용, 새로운 경합타사나 비즈니스모델 등 과제도 존재한다.

지금이야말로 당신의 비즈니스가 성공의 달콤한 향기를 얻기 위하여 디지털 후각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생각할 때이다. *

 

일본어원문=りのデジタルたちの生活激変する いをデジタルでって再現するこ とも可能

출처=news. yahoo,com,jp.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