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상식

인류사에서 볼 수 있는 역사를 바꾼 나비효과 16건

간천(澗泉) naganchun 2019. 7. 20. 17:18




인류사에서 볼 수 있는 역사를 바꾼 나비효과 16


 

매우 사소한 일이 여러 가지 요인을 이끌어내어 서서히 커다란 현상으로 변하는 것을 <나비효과>라 한다. 인류의 역사에서도 사소한 일이 커다란 현상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는 수가 있다. 진위는 차치해 두고 나비효과라 할 수 있는 16건의 사건을 보기로 한다.
출처=karapaia.com

 

1, 산소 탱크가 5센티 떨어져서 폭발 사고를 일으켰다.

2인치(5센티)의 낙하가 아폴로13호를 위기로 빠지게 했다. 낙하한 것은 산소탱크이다. 검사에서는 별 일이 없다고 판단되어 아폴로 13호에서의 사용이 허가되었다. 그런데 설계 미스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쌓여서 임무 중에 불꽃이 발생하였다. 폭발을 일으키고 만 것이다. 휴스톤 문제 발생이다.

 

2, <하일 히틀러>의 문자의 덕분에 해독 성공했다. 
2차 세계대전 중 영국의 암호 해독자는 <구리프>를 써서 암호를 해독하고 있었다. 구리프란 이미 해독된 암호의 샘풀을 말한다.

그들이 독일의 에니그마 코드(Enigma=2차 세계대전 당시 니치스 독일이 사용한 로다식암호기)를 해독하여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독일 측의 암호가 정해진 문구로 끝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일 히틀러>였다.

 

3, 요통 때문에 케네디대통령은 암살을 피하지 못하였다.

케네디 대통령은 요통 때문에 암살을 피하지 못하였다는 설이 있다.

그에게는 지병인 요통에 있어서 전쟁 때의 상처로 악화되고 있었다. 암살 당일 케네디는 자세를 지탱하기 위하여 꽉 끼는 고르셋을 메고 있었는데 이 때문에 몸을 굽히지 못하였다.

치명상이 된 것은 1발 째가 아니고 2발 째의 총탄이다. 고르셋을 하고 있지 않았다면 굽혀서 총탄을 피할 수가 있었을 것이다.

4, 선박 암호 기재 미스로 구조 시간을 얻을 수 없었다.
사무적인 미스로 어선 선원 6명이 사망하였다.

어선 레디마리호의 선박번호는 사무원의 미스로 1개소의 <C><O>로 등록되어 있었다. 그런 때문에 20093월에 뉴저지주에서 배가 침몰하기 시작했을 때 긴급용 GPS로 위치를 특정하지 못하였다.

위치를 특정하기 위하여 다른 인공위성도 도입되었으나 구조 활동이 90분이나 늦었다. 이런 때문에 배는 선원 6명과 함께 침몰하고 말았다.

5, 타이타닉호는 등피가 원인이 되어 침몰했다.

타이타닉호가 처녀항해로 출발하기 전에 보일러실에 등피가 있어서 이것이 침몰의 참 원인이라고 하는 증거가 최근 발견되었다고 한다.

침몰 사건이 발생한 당시 생존한 선원에게서 화재가 선박 벽에 수복 불능한 손상을 주고 있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것은 거의 무시당하였다.

그 보일러실의 위치는 빙산이 스치는 위치와 똑같은 곳이었던 것이다.

 

6, 다람쥐 때문에 정전
미국에서 일어나는 돌연한 정전의 9-21%는 다람쥐가 원인이라 한다.

2015년 미국 버지니아주만으로 동물이 원인이 된 정전이 4700건 이상 기록되고 있다. 그 거의가 다람쥐가 범인이다.

 

7, 독일 외교관의 졸음이 미국을 참전하게 하였다.
1915년 독일 외교관이 열차 안에서 졸았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기로 결의하게 되었다고 한다.

독일 외교관 하인리히 알베루토는 스파이계획이 기재된 서류가 든 상자를 안고서 열차 안에서 졸고 말았다.

열차가 역에 정차하자 정차하는 진동으로 잠이 깬 그는 상자를 버리고 서둘러서 열차에서 내렸다. 이런 스파이 계획은 미국의 정보당국에서 알게 되었다.

미국 정부는 서류 내용을 매스컴에 돌렸다. 세론은 반독일로 기울게 되었다고 말한다.

 

8, 자전거 도둑맞고 세계적인 복싱 선수가 되다.

사상 최고의 복사는 자전거 도둑이 낳았다고 말한다.

1954년 어느 날 경찰관이 자전거를 도둑맞고 분개하고 있는 12세의 소년을 만났다. 도둑을 <나쁜 놈>이라고 그가 분노가 머리에 찼기 때문에 경철관은 먼저 복싱이라도 익히면 하고 복싱의 초보를 가르치게 되었다. 소년의 이름은 가시아스 그레이 후에 모하메드 알리이다.


9. 장례식 결석이 원인이 되어 최고지도자가 못되었다

소련 정치가 레프 트로츠키는 적군의 지휘관으로 소련 최고 권력자의 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1924년에 레닌이 죽어서 상황은 일변하였다.

트로츠키는 스탈린으로부터 틀린 장례식 날짜를 전해 받았기 때문에 레닌의 장례식에 참가하지 못하였다.

이 때문에 트로츠키는 경멸을 받아 정치적 지위를 잃었다. 대신 최고지도자의 자리에 스탈린이 앉게 되었다.

 

10, 월면 산보가 원인이 되어 달의 기온이 상승했다.

아폴로계획에 의하여 달의 기온이 약 0.6~1.8도 상승했다고 한다.

달 표면의 흙은 그 밑의 흙보다 가볍다. 그런 때문에 달 표면은 우주비행사가 걷거나 탐사기를 타고 다닐 때에 밑의 흙이 위로 드러났다. 밑의 흙은 색깔이 검기 때문에 일광의 흡수율이 높아진 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11, 기생충에 감염되어 타이완 침공을 중지했다.
1949년 당시 중국정부는 37,000명의 에리트 병사들에게 수영훈련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운하에서 헤엄치던 병사의 4할 정도가 기생충에 감염되어 주혈흡충증(住血吸虫症)으로 컨디션이 나빠졌다.

이 때문에 예정했던 타이완 침공은 중지되었다.


12, 2달러의 자석이 상어를 살렸다.

2달러의 자석이 호주에서 상어를 살렸다.

어업용 그물에 작은 자석을 달아두면 상어의 감각을 교란시켜 상어가 잘못하여 그물에 걸리는 사고가 3할이나 감소한다는 것을 알았다.

상어로서는 좋은 일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서 그물에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어획량을 3할이나 오릴 수 있다.


13, 구리의 폐품회수로 한 나라의 인터넷이 다운되다.

2011년 구리의 폐품을 회수하여 생계를 세우고 있던 조지아의 노부인이 판매할 구리를 채취하려고 지면에 있던 광케블을 절단하고 말았다.

이로 인해서 아르메니아의 9할 조지아와 아제르바이잔의 일부에서 5시간에 걸쳐 인터넷이 못쓰게 되었다.


14, 화장실에 간 한 병사 때문에 일본과 중국의 전쟁발발

노구교의 북측에서 연습을 하고 있던 일본육군의 한 부대에서 인원 점검을 했더니 행방불명자가 있었다.

그 병사 시무라기쿠지로(志村菊次郎)는 단지 화장실에 갔을 뿐인데 부대에서는 중국군에게 납치된 것으로 알았다. 이 오해가 중국과의 긴장을 고조시켜 2일 후에는 전면전으로 돌입했다.

 

15, 입력 착오로 160억 엔의 피해

20173월 아마존의 웹서비스 엔지니어가 조금의 입력 착오로 무수의 사이트가 다운되었다. 본래는 가벼운 오류를 수정하려고 1. 2의 서버를 정지시키는 정도였는데 고만도에 입력 착오가 있었다.

이 때문에 겨우 수 시간 안에 웹숍이 입은 피해액은 15000달러(160억 엔)에 달했다.

 

16, 불상을 세우자 범죄가 격감했다.
2009년 넘치는 쓰레기나 범죄, 매춘 등의 문제로 질려버린 미국 캐리포니아주 오크란드의 한 주민이 자택 근처에 불상을 세웠다.

그러자 먼저 쓰레기가 줄고, 중국인 베트남인의 이민이 늘고, 그들은 거기에 사원을 짓고, 날마다 기도를 했다. 2012년 이래 이웃의 범죄는 82% 감소했다고 한다.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독립선언문  (0) 2019.08.10
호기심지수 측정방법   (0) 2019.07.25
천재의 지능지수  (0) 2019.06.04
작은 농사 큰 농사   (0) 2019.06.02
보기에 젊어 보이는 사람이 장수한다  (0) 2019.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