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가 없어지면 "문명이 붕괴한다".(4)
모래가 없어지면 "문명이 붕괴한다".(4)
=="규소"에 의존하는 "현대 문명"은 말 그대로 "모래 위의 탑"이라는 "충격적인 진실"==
4, 화강암의 탄생
물에 냉각되어 에너지가 손실되면 알루미늄과 실리콘은 더 이상 독자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지구에 왔을 때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석영, 장석, 운모와 같은 암석 형성 광물이 그 예이다.
이것이 합쳐지면 화강암이 된다. 북 알프스와 서일본의 산을 형성하며 묘비에 사용되는 화강암으로 대표된다. 철 모래 (마그네타이트)는 또한 화강암에 풍부한 암석 형성 광물 중 하나이며, 화강암 지역 (예 : 산인 지역)의 모래 해변에서 철 모래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중학교 과학 시간에서는 화강암을 마그마의 서서히 냉각되고 응고되어 형성된 심성암을 대표하는 것으로 배우지만, 이 책에서는 "땅을 지탱하는 지각의 대부분이 화강암"이라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화강암의 주성분은 알루미늄과 규소이지만,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이 낮고 칼륨(비료의 3대 원소 중 하나)과 나트륨(염분에 함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화강암으로 구성된 대륙 지각은 토양의 재료 중 하나이다.
5, 토양 재료는 화강암과 현무암이다.
토양은 화강암과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까지 지구의 구조를 밤만두에 비유하여 설명했지만 설명할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다. 밤빵과는 달리, 지구는 활발한 지각 운동을 겪고 있다. 혈액이 몸속을 순환하듯이 마그마는 땅속을 순환한다. 일본에서는 아사마산과 사쿠라지마의 화산 폭발로 지구의 맥박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시베리아(Siberia, 러시아)와 데칸고원(Deccan Plateau, 인도)에서는 더 큰 분출(superhot plumes)의 흔적이 아직도 '카사브타(Kasabta, 용암 고원)'로 남아 있다.
약 6,600만 년 전 인도에서 일어난 대화산 폭발은 지구의 기후에 영향을 미쳤으며 공룡의 멸종에 기여했다고 한다. 또한 1,000만 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는 아프리카 리프트 밸리(African Rift Valley)의 분화는 우리 인류의 탄생에 영향을 미쳤다. 화산 폭발은 기후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화강암과 다른 현무암을 표면으로 가져온다. 현무암은 후지산을 구성하는 바위이기도 하다.
현무암은 화산 폭발로 인해 지하 깊은 곳의 마그마에서 생성된 암석을 형성하는 광물(주로 plagioclase, pyroxene 및 olivine)의 집합체이다.
그것은 많은 철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구 깊숙한 곳에 있는 마그마이기 때문에 원자량이 무겁다. 이것을 쓴맛이라고 한다. "쓴맛"은 두부를 딱딱하게 만드는 "니가리"의 쓴 성분에서 파생된 마그네슘을 말한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쓴" 비료가 판매되고 있지만, 현무암 용암과 화산재는 자연 상태에서도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또한 칼슘과 인 함량이 높다. 화산 폭발 덕분에 식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인 철, 마그네슘, 칼슘, 인을 제공한다.(계속)
출처=https://news.yahoo.co.jp/articles/d7a74435610e9211c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