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수수께끼/인류 진화의 수수께끼

인류 진화의 연대를 재는 과학의 자 (3)

간천(澗泉) naganchun 2021. 12. 22. 03:12

인류 진화의 연대를 재는 과학의 자 (3)

-<연대측정법>이 밝힌 것-

 

 

 

연대치 결정까지의 미주, 원인은?

 

그러면 어찌하여 틀린 오랜 연대가 바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일까?

하나는 피션 트랙법으로 비적의 인정이나 우란238의 붕괴정수 등에 연구자 간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등 연대측정 방법에 미숙한 측면이 있고, 앞에 발표된 연대치에 끌리는 해석을 하고 말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다시 KBS응회암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시료가 실은 다른 화산회에 유래한 것도 밝혀졌다. 측정정도의 향상만으로는 정확한 연대를 얻을 수 없다는 좋은 교훈이다. 그 후 아르곤. 아르곤연대측정은 레저를 써서 결정 하나하나의 아르곤동위체 비()를 측정하는 단결정(單結晶) 레저 휴션법이 실용화되어 보다 신빙성이 높은 연대를 얻을 수가 있게 되었다.

그러나 어떤 시료가 적절한가 하는 것과 다른 연대측정방법의 실제와 한계를 잘 이해해서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연대결정에는 중요하다는 것을 이 논쟁은 가르쳐주었다. 연대 측정에 관계되는 제 과학은 마치 <연대학>이라고 해야 할 복합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해부학적현대인과 네안데르탈인

 

1930년대에 이스라엘의 카르멜산(Mount Carmel)에 있는 스훌동굴 (Skhul cave)에서 중기구석기라는 오랜 타입의 석기를 가진 현대인(호모 사피엔스)의 회석이 발견되었다.

유럽에서는 중기 구석기는 네안데르탈인이 썼던 도구라고 생각되고 있었다. 가은 이스라엘에서도 타분 동굴(tabun cave)이나 케바라 동굴(Kebarah Cave), 아무드 동굴(Amud Cave)에서는 네안데르탈인의 화석이 발굴되었는데 그들의 도구는 스훌 동굴(Skhul cave)의 현대인과 같은 중기 구석기였던 것이다.

그래서 스훌 동굴의 화석은 네안데르탈인에서 진화한 최초의 현대인이라고 위치를 정해져서 같은 이스라엘의 카프제 동굴(Qafzeh Cave)에서 발견된 화석과 함께 <해부학적 현대인>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네안데르탈인의 연대는 약 6만 년 전, 해부학적 현대인은 약 4만 년 전 것이라고 추정되어 서아시아에서 독자로 네안데르탈인에서 현대인으로 진화한 증거라고 생각되었다.

유럽에서도 독자로 네안데르탈인에서 현대인이 진화했다고 생각되고 있고 이것은 여러 지역에서 현대인이 독립으로 진화했다는 <다지역진화설>의 증거라고 생각된 것이다.(계속됨)

일본어원문=人類進化年代科学のモノサシ年代測定法らかにしてきたものとは

출처=https://news.yahoo.co.jp/articles/2bd3c6ae67e937e80aee5d1b39f3aa61be886f1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