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비유(比喩)의 방법을 효과적으로 쓰자
10, 비유(比喩)의 방법을 효과적으로 쓰자
비유 곧 비유하여 하는 말은 사실을 단순화합니다. 사태의 윤곽을 두드러지게 알기 쉽게 합니다. 일의 본질을 찔러 인상 깊게 합니다.
<손을 뻗치면 푸르게 물든 맑은 하늘>이라든지 <하늘에서 거대한 댐이 무너진 듯한 큰 비.>라든지 <세면기만한 냄비 속에 기름이 끓는 것 같은 박수소리>등은 사실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알려줍니다.
그러나 <개미 떼 같은 사람의 무리>, <죽은 듯이 잠잔다.> <거미새끼가 퍼지듯이 도망친다.> 등은 신선한 맛이 없습니다.
<저 두 사람은 달팽이가 줄을 지어 걸어가는 것 같습니다. 무엇을 하든지 느릿느릿합니다.> <산 청바지를 고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긴 다리> 라든지 하는 표현은 청중의 가슴에 신선한 이미지를 떠올려줍니다.
또한 비유는 쓰기에 따라서는 더 고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인간이란 생각해보면 분뇨제조기 같은 것입니다. 먹고 내치고 먹고 내치다가 죽어가니까요. 단지 다른 동물과 달리 먹은 에너지로 쓸데없는 일을 하니까 곤란합니다. 전쟁이라든지 자연파괴라든지>
<사람은 한 권의 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틀림없이 그 사람만의 오리지널한 이야기가 써지고 있는 것입니다. 단지 책에도 타입이 있지요. 문학이라든지 주간지라든지 만화라든지, 좋고 나쁜 것이 아닙니다. 알고 싶은가 아닌가 하는 차이일 뿐입니다.>
<인간관계란 캐치볼입니다. 돌아온 공은 다시 던져 돌립니다. 이에 대해서 나는 마음으로부터 사과합니다. 공을 받아서 용서하느냐 마느냐는 상대의 문제입니다. 용서하지 않으면 친구를 하나 잃어버리는 것뿐입니다. 친구를 잃어버린다 하면 슬픈 생각이 들지만 관계가 변질하는 것이니까 하는 수 없습니다.>
<과거란 이야기이죠. 사실만으로 구성된 과거란 없습니다. 그 때는 기뻤다든지, 후회스럽다든지 자신이 부여하는 의미의 연속으로서 존재합니다. 곧 이야기입니다. 깎아 내거나 덧붙이거나 하여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함께 행하는 작업이 카운슬링입니다.>
이렇게 표현하면 모두에 적은 것처럼 논지가 단순화 되고 윤곽이 명확해지고 본질이 새로워져서 매우 인상적인 것이 되겠지요. 이런 것이 비유를 사용한 효과입니다.
모양이나 형상을 형용하는 목적이 아니고 사상이나 고찰을 비유로 상징하는 테크닉은 조금 숙련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도 소재 모으기처럼 일상생활에서 감성을 닦고 맑게 하여 <개찰구에서 내뱉어지는 정장차림의 군단은 검은 용암 같다.>라든지 <문명이란 잠간의 정전으로 멎어버리니까 전지로 움직이는 장난감 같은 것입니다.>라든지 <어이 차란 겨우 말 한 마디로 차를 가지고 오니까 말이란 리모콘 닮은 것입니다.>라든지 어떻든 훈련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