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창신 溫故創新 ongochangsin

과학/과학

장내 세균과 인지장해 (3)

간천(澗泉) naganchun 2021. 11. 10. 04:19

장내 세균과 인지장해 (3)

-장뇌상관 메커니즘은 상상 이상으로 깊다-

 

기억이 날라간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장내균은 종류가 적다.

 

한편 파킨슨병 이외의 신경변성질환(알츠하이머병 등)에서 장내 세균총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고 조사에 출발하는 그룹도 나왔다.

베타아미로이드반(amyloid-β protein)이라 불리는 단백질 덩이는 알츠하이머병의 뇌세포에 기능장해를 일으키는 무서운 것인데, 이에 대해서도 장내세균이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이 알츠하이머병의 마우스모델에서 시사되고 있다.

<무균상태에 놓인 마우스에는 그다지 많은 아미로이드반은 발현하지 않는다. 이것 하나만 보아도 세균과 알츠하이머병 발증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위스콘신대학 매디손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바바라 벤들린(Barbara Bendlin) 의학부 교수)

벤들린(Bendlin) 교수팀이 인체연구의 출발점에서 행한 것은 알츠하이머병의 환자 25명과 건강한 자 25명의 검변이다. 이것으로 장내세균을 분석한바 환자 쪽이 세균의 종류가 적고 균에 따라서는 수도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다시 알츠하이머 관련의 바이오마카(Biomarker/혹은 생물지표화합물)와 장내세균총과의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없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그러자 <장내세균총과 뇌척수액 바이오마카와의 사이에는 확실히 관련성이 있고, 그것은 무증상의 사람에게서도 검출되었다.>고 한다.

<요컨대 이러한 장뇌상관은 아마도 잊어버리기 시작하기 전부터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Bendlin교수)는 것이라고 말한다.

ALS는 발증하기 <>에 장내세균에 이변이 일어난다.

ALS(근위축성측색경화증/筋萎縮性側索硬化症)은 서서히 근육이 쇠해서 자신의 의사로 몸을 움직이기 어렵게 되는 진행성 병이다. 입이나 인후에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회화나 식사, 스스로 호흡이 곤란해지는 경우도 있다.

스탠포드대학 의학부 신경내과에서 장뇌축(腸腦軸)을 전문으로 하는 에란 블라체(Eran Blache) 박사연구원(Postdoctoral Researcher) 팀이 인체에 ALS를 유발한다고 생각되고 있는 유전자변이의 마우스로 실험해본바, ALS발증 <>에 장내세균총에 변이가 일어나고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이 변이가 ALS와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지 하고 블라체 연구원은 말하고 있었다.

조사에서는 특정의 장내세균에 의하여 생성되는 분자로 마우스의 병상이 바뀌는 일도 확인되었다. 마우스에 그 장내세균의 프로바이오딕스사프리멘트(유산균/비피더스균)을 투여한바 분자 니코친아미드:(nicotinamide=수용성 비타민 B)의 생성량이 높아지고 증상개선이 보였다. 니코친아미드에는 세포경로(ALS에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생성한다는 작용이 있다.

<마우스에 특정의 균을 처방함으로써 병의 진행이나 발증을 바꿀 수 있었던 것은 그 때문이다. 참으로 놀랍다.>Blacher연구원

블레처(Blacher) 연구원이 소수의 환자 그룹을 대상으로 행한 예비조사의 결과도 <ALS인 사람은 ALS이외의 사람에 비해서 니코치 아미드 *메타볼리즘(nicoti amide metabolism)에 필요한 세포유전자의 변중(便中) 함유량이 낮다.>고 하는 실험에서 도출되는 결론에 부호한다. 환자들은 혈액과 뇌척수액 속에 있는 *니코친아미드 함유량도 낮은 것을 알았다.

 

===*메타볼리즘(Metabolism)=생활습관병, 메타볼릭증후군과 같이 <신진대사>를 의미하는 생물학용어이다.====

===*니코친아미드(nicotinic amide)=수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B군의 하나이다. 나이아신아미드(niacinamide)니코친산 아미드nicotinic acid amide라고도 한다.====

 

<ALS를 치료할 수 있다든지 인체에서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할 생각은 없다.>Blacher 연구원은 신중하게 말을 고루고 있지만 더 대규모의 홀로우업follow-up=끝까지 철저함의 연구가 행해진다면 ALS라는 난치병의 메커니즘의 해명이 진전되어 치료의 단서도 보이게 될 것이 아닌가.(계속됨)

일본어원문=腸内細菌認知障害腸脳相関のメカニズムは想像以上奥深そう

출처=https://www.gizmodo.jp/2021/09/gut-bacteria-affect-brain...